[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선거방송심의위원회(이하 선방심의위)가 MBC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에 대해 중징계인 법정제재 ‘관계자 징계’를 의결했다. 일부 위원은 상위 징계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관계자 징계’보다 높은 징계는 과징금이다. 또 이날 상정된 심의 안건 14개 중 7개가 MBC 프로그램이었으며 모두 법정제재가 예고됐다. 

선방심의위는 25일 회의를 열고 MBC라디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지난해 12월 27일, 20일~26일 방송분)에 대한 제작진 의견진술을 진행했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12월 27일 방송분)은 출연자가 여당의 분열 가능성을 부각하고,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취임사에 대해 비판하는 등 여권을 일방적으로 비판했다는 민원이 제기됐다. 또 20일~26일 방송분에 대해서는 좌파 패널이 현저하게 많이 출연했다는 민원이 제기됐다.

MBC 라디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홈페이지 갈무리
MBC 라디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홈페이지 갈무리

이날 선방심의위원들은 MBC 제작진에게 패널 불균형성과 진행자의 편향성을 지적했다. 손형기(TV조선 추천) 위원은 “임경빈 작가, 장윤선 전 기자, 김은지 기자, 김민하 씨 등 고정 패널들의 발언 내용을 확인해 보면 반 국민의힘, 친 민주당 성향이라고 보여진다”면서 “이렇게 가는 것은 좋은데 기계적 균형을 맞추기 위해 국민의힘 성향의 패널을 부를 생각은 하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최철호(국민의힘 추천) 위원은 “신장식 진행자는 TBS에서 진행자로 있을 때 방통심의위로부터 한 달에 한 번씩 지적을 받았던 사람”이라며 “지난 심의에서도 시정할 부분을 시정하겠다고 했는데 이번에 또 안건으로 상정됐다. 굳이 이런 사람을 왜 진행자로 부른 것이고, 시정이 계속 안 되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백선기 위원장(방송통신심의위원회 추천)은 “패널리스트로 누굴 선정해도 상관없지만 진행자가 패널과 거리두기를 해야 하는데 그것을 못하고 있다”며 “선거방송에서 가장 중요한 객관·공정·균형 이 세 가지를 지키려는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MBC 제작진은 “언급된 패널이 민주당 측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국민의힘 측 패널을 불러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패널 구성과 코너에 대해 내부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왜 신장식 씨를 진행자로 불렀는지에 대해 알지 못하지만, 진행자·패널 구성은 방송사의 권한에 속하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말할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제없음 의견을 밝힌 심재흔(더불어민주당 추천) 위원은 “한동훈 비대위원장 취임 당시 보수 언론에서도 ‘윤심’이라는 비판 기사가 나왔다”면서 “국민의힘을 일방적으로 비판한 게 아니라 당시 이 사안이 전국민적 관심사였다. 뉴스 가치에 따라 보도한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에 참석한 위원 8인 중 7인의 의견인 ‘관계자 징계’가 확정됐다. 백 위원장은 “더 강력한 제재를 내려고 했는데, 위원들의 뜻에 따라 관계자 징계 의견을 낸다”며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다. 이로써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은 지난 11일 열린 선방심의위에 이어 두 차례 연속으로 법정제재 ‘관계자 징계’를 받게 됐다.

심의 직후 손형기 위원은 “지난번에도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에) 관계자 징계를 했지만, 안건이 또 올라와 있는데 관계자 징계를 한다고 MBC와 경영진이 얼만큼 심각하게 받아들일까 고민이 많다”면서 더 높은 수위의 징계를 시사했다. ‘관계자 징계’보다 높은 수위의 징계는 ‘최고 수위’인 과징금이다.

왼쪽부터 MBC '뉴스데스크', '신년특집 뉴스데스크', '뉴스데스크 경남',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갈무리 
왼쪽부터 MBC '뉴스데스크', '신년특집 뉴스데스크', '뉴스데스크 경남',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갈무리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에 대한 중징계는 이어질 전망이다. 이날 선방심의위에 상정된 14개의 심의 안건 중 7개가 MBC 프로그램이었으며 모두 제작진 의견진술이 결정됐다. 이날 선방심의위에 상정된 MBC 프로그램은 ▲<뉴스데스크>(지난해 12월 22일 방송분) ▲<신년특집 뉴스데스크> ▲<신장식의 뉴스하이킥>(1월 5일, 8일, 9일 방송분) ▲MBC 경남진주·경남창원 <뉴스데스크 경남>이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1월 5일, 8일, 9일 방송분에 대해 ‘보수 패널 출연자가 여당을 일방적으로 비판하고, 진행자가 동조했다’ ‘출연자가 야당을 지지해달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민원이 제기됐다. 이날 선방심의위는 해당 프로그램을 두고 ‘특정 정당을 위한 정파적 방송’ ‘패널, 출연자의 발언이 일방적이고, 일부 조롱 섞인 표현도 있다’ ‘사실이 아닌 내용을 사실처럼 전달한다’ 등의 의견을 밝혔다. 선방심의위원 1인을 제외한 전원이 법정제재 의견을 밝히면서 의견진술이 결정됐다. 

<뉴스데스크>와 <신년특집 뉴스데스크>에 대해 각각 ‘이준석 신당에 투표하겠다는 응답자 표본과 정당 지지율 조사의 표본이 다름에도 함께 언급해 이준석 신당을 부각했다’ ‘민주당에게 불리한 이낙연 신당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는 누락했다’는 민원이 제기됐다.

임정열 위원(중앙선거관리위원회 추천)은 “여론조사에 큰 무리가 없다”며 “정당 조사를 함께 언급해 비슷한 여론인 것처럼 느끼게 했다면 민주당 지지율도 비슷한 느낌을 줬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다수의 위원이 ▲여론조사 결과를 자의적으로 해석해 보도했다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착시 현상을 일으키게 했다 ▲의도적으로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했다 등의 의견을 밝혔다. 위원 5인이 이들 프로그램에 대해 법정제재 의견을 밝히면서 제작진 의견진술이 결정됐다. 

선방심의위는 경남 지역 여론조사 보도에서 야당 후보 1인과 여권 후보 다수를 놓고 지지율을 비교해 야당 후보가 압도적인 것처럼 오해하게 했다는 민원이 제기된 MBC 경남진주·경남창원 <뉴스데스크 경남>에 대해서도 의견진술이 결정했다. 임정열 위원은 “통상 지역 선관위도 출마예상자 기준을 현역인사, 예비후보 등록자, 기타 유력인사로 한다. 민원인이 오해한 것 같다”며 문제없음 의견을 밝혔다. 그러나 위원 5인이 ‘공정하지 못한 여론조사’로 제작진의 의견을 들어봐야 한다고 주장해 의견진술이 결정됐다.

한편 선방심의위는 패널이 현근택 민주연구원부원장 성희롱 논란 사건과 관련해 정성호 민주당 의원에게 징계 결정 권한이 없음에도 그 근거가 있는 것처럼 발언해 ‘이재명 사당화’ 논란을 강화시켰다는 민원이 제기된 KBS <배종찬의 시사본부>에 대해 다수 의견으로 행정지도 ‘권고’를 의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