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국민의힘 내부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지명을 두고 “언론장악 프레임만 강화될 것”이라며 재고를 요청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윤석열 대통령은 6일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을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서울중앙지검 3차장,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등을 지낸 검찰 특수통 출신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멘토’로 불린다.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김 후보자는 서울중앙지검 3차장 시절 당시 이명박 대선후보의 DAS 실소유 의혹, 도곡동 땅 실소유, BBK 주가조작 관여 의혹 등을 수사했지만 모두 무혐의 처리했다. 대검 중수부장 때는 부산저축은행 비리 수사를 맡았으며, 당시 대검 중수부 2과장은 윤석열 대통령이었다. 지난 대선 당시 윤석열 캠프에서 정치공작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정치공작 특위는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와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식사한 것을 문제 삼으며 이들을 국정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그러나 고위공직자수사처는 무혐의로 처리했다. 이 같은 논란은 인사청문회에 소환될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자는 지난 6월 권익위원장으로 발탁될 당시 청문 절회를 거치지 않았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은 같은 날 페이스북에 “훌륭한 분임은 분명하지만, 방통위원장으로 적합하신 분이라 보기 어렵다”며 “'검사 출신' 방통위원장이라는 면에서 민주당에서 지겹도록 뒤집어 씌우는 '언론장악' 프레임만 강화될 것이다. 청문회를 해야 하는 과방위원으로서 국민 설득 어렵다”고 밝혔다.

허 의원은 “지난 강서구청장 선거에서 나타난 엄중한 민심을 외면하는 일이다. '표현의 자유'를 수호해야 할 방통위가 더이상 정쟁의 장이 되지 않아야 한다”며 “아직 지명 전이니 만큼 모쪼록 재고해주시길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인사발표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인사발표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을 필두로 한 검찰판 하나회”라고 규탄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국회 소통관에서 “검찰 출신 김 후보자를 지명하며 2차 방송 장악에 나섰다”며 “방송·통신 관련 커리어나 전문성이 전혀 없는 '특수통 검사'가 어떻게 미디어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간다는 말인가. 김 후보자는 윤 대통령의 검사 재직시절 직속상관으로서 윤 대통령을 필두로 한 검찰판 하나회 선배”라고 비판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정권의 방송장악을 기필코 저지하겠다. 윤 대통령이 김 후보자 임명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날 이준석 전 국민의힘 당대표도 김홍일 지명 유력 보도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이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법조인으로 경력이 화려했던 분이라고 해서 방통위원장으로 내정하는 것은 황당한 일”이라며 “여성가족부 장관 후임 인선은 소식도 없고, 공석된 지 사흘 지난 방통위원장은 급하게 임명해야 한다면 방통위원장을 급하게 임명해서 밀어 붙여야 될 일이 있다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전 대표는 “대통령이 철학을 공유하는 언론인이나 방송관계자 출신이 이제 단 한명도 없는 것인가, 그래서 검사 출신을 쓰셔야 하는 것인가”라며 “아니면 방통위원장의 업무를 중수부장 출신 검사가 수사하듯이 해야 한다는 새로운 철학인가, 언론의 오보로 웃고 넘길 수 있는 일이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