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정부의 6개 부처 장관 후보자에 대해 주요 보수언론에서도 '총선용 공백 메우기 개각'이라고 혹평했다. 반면 조선일보는 "내가 모르는 사람이어도 좋다", "부군께서 집에 일찍 못 들어가더라도 잘 좀 부탁한다"는 윤 대통령의 발언을 부각하는 데 집중했다.

정부가 연말까지 이뤄지는 후속 개각에서 쇄신의지를 보여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방통위원장과 법무부 장관 등에 대한 인선이 기준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검사 출신의 김홍일 권익위원장이 방통위원장에 유력한 상황이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추후 원포인트 개각이 점쳐지는데, 국무위원의 출마에 꽃길 깔아주기식 개각을 하는 게 적절하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농림축산식품부 송미령(왼쪽부터), 국가보훈부 강정애, 중소벤처기업부 오영주, 기획재정부 최상목, 국토교통부 박상우, 해양수산부 강도형 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인사 발표에 입장하고 있다. 같은 날 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정책실장 및 수석비서관 임명장 수여식에서 신임 참모진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송미령(왼쪽부터), 국가보훈부 강정애, 중소벤처기업부 오영주, 기획재정부 최상목, 국토교통부 박상우, 해양수산부 강도형 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인사 발표에 입장하고 있다. 같은 날 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정책실장 및 수석비서관 임명장 수여식에서 신임 참모진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4일 윤 대통령은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국가보훈부, 중소기업벤처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6개 부처 장관 후보자를 지명했다. 최상목 전 대통령실 경제수석이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에 내정됐다. 최 내정자는 윤석열 정부 경제정책을 설계·주도한 대통령의 핵심 참모다. 국토부 박상우 전 LH 사장, 보훈부 강정애 전 숙명여대 총장, 해수부 강도형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 중기부 오영주 외교부 2차관, 농식품부 송미령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이 내정됐다. 6명 중 3명이 여성이라는 점에서 윤석열 정부 인사 특징인 '서오남'(서울·50대·남성)을 탈피하려 노력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하지만 6개 부처 모두 내년 총선에 출마하는 장관들을 교체한 것으로 '총선용 개각'이라는 평가가 중론이다. 기재부 추경호, 국토부 원희룡, 보훈부 박민식, 해수부 조승환, 중기부 이영, 농식품부 정황근 등이 총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5일 동아일보는 사설 <‘총선용 공백 메우기’에 그친 6개 장관 교체>에서 "6개 부처에 그친 개각의 폭이나 지명된 인사들의 면면을 보면 장관들의 총선 출마에 따른 내각 공백을 메우는 데 급급했던 것 아닌가 의문이 든다"며 "'서오남 내각' 비판을 의식한 듯 6명 중 서울대 출신은 최 부총리 후보자 1명이고, 여성 3명이 후보자로 기용된 게 눈에 띄지만 해당 분야의 최고 전문가를 발탁했는지도 평가가 엇갈린다. 국정 기조 변화보다는 청문회 등을 의식한 무난한 인사 기용에 방점이 찍힌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이번 개각을 앞두고 1년 반 가까이 30%대 초중반에 머물고 있는 국정 지지율을 회복하고 노동, 연금, 교육 등 3대 개혁의 동력을 되살리려면 내 편, 네 편 가리지 않는 과감한 인재 등용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비등했다.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 과정에서 여실히 드러났듯 고장 난 국정 시스템을 바로잡는 인적 쇄신, 이를 통한 국정 쇄신의 모습을 기대하는 목소리가 높았다"며 "‘윤 정부 2기’는 어떻게 달라지는 것인지에 대한 콘셉트가 분명치 않아 보인다. 무난한 내 편 인사, 회전문 인사 등으론 국민 감동을 얻기 힘들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사설 <‘윤석열 정부 2기’ 개각, 쇄신 에너지 더 담아야 한다>에서 "이번 개각은 총선에 출마하려는 장관들을 내보내기 위해 진행된 측면이 강하다"며 "정책 책임자들이 동시에 썰물처럼 선거판으로 이동하는 모양새는 바람직하지 않다. 심지어 임명된 지 두 달밖에 안 된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여당에서 차출을 요구한다는데, 부처 수장이나 대통령실이 총선 경력 쌓기용이냐는 지적을 들어도 할 말이 없게 됐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이왕 하는 개각이라면 국정 운영을 쇄신하겠다는 의지가 국민에게 충분히 전달될 수 있는 정도여야 한다"며 "대통령실 개편과 개각에서 ‘내부 돌려막기’ 양상은 사라지지 않았고, 향후 하마평을 보면 윤 대통령과 인연이 있거나 검사·기재부 출신 주축의 중용 기류가 재연될 소지가 있다.(중략)용산의 눈치만 보며 낙점받으려는 이들은 물리고, 민생 현장의 호소와 정권에 마음을 돌린 이들의 불만 등을 가감 없이 전달해 줄 새 피를 핵심 요직에 수혈해야 한다"고 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 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에 입장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 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에 입장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계일보는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의 유임에 주목했다. 김 장관은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사태에 책임을 지겠다며 3개월 전 사의를 표명했지만 현재까지 장관직을 유지하고 있다. 김 장관 후임으로 나선 김행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은 지명 한 달 만에 낙마했다.  

세계일보 박창억 논설위원은 칼럼 <장수장관 김현숙>에서 "개각이 진행되며 여러 부처 장관의 하마평이 무성하지만, 인선난이 극심한 여성가족부는 행정안전부와 함께 ‘무풍지대’로 남아 있다"며 "여야 극한대치로 인한 정치 실종, 미봉책으로 시간을 벌려는 안일한 국정운영의 결정판이 김 장관 유임"이라고 했다. 박 논설위원은 "사표를 내고도 다시 돌아와 직을 유지하며 월급만 꼬박꼬박 받아간다"는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의 비판을 인용했다. 

경향신문은 사설 <총선 출마자 정리한 2기 개각, ‘윤석열 경제’ 쇄신할 건가>에서 최상목 내정자에 대해 "‘윤석열 인수위’ 시절부터 정부 경제정책을 설계한 경제라인의 핵심"이라며 "고물가 속 깊어진 민생·세수·성장동력 위기에 대응하려면 감세·건전재정 기조를 전면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2기 경제팀’의 쇄신 의지와 해법에 의구심이 일 수밖에 없다"고 했다. 

한겨레는 사설 <국정쇄신 의지 안 보이는 ‘총선 올인’ 개각>에서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최 후보자에 대해 '해박한 지식과 통찰력을 갖춘 경제정책 분야의 최고 전문가'라고 추켜세웠다"며 "하지만, 그런 실력과 혜안으로 지금껏 무엇을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반면 조선일보는 개각과 관련한 사설 없이 <尹 “내가 모르는 사람이어도 좋다”… 서·오·남에서 탈피>, <외교·법무·산업·국정원장·방통위원장 등 인선 진행>, <“부군께서 집에 일찍 못 들어가더라도…”> 등의 기사를 내놓았다. 조선일보는 윤 대통령이 여성 인재 풀을 대거 확충할 것을 지시하면서 2기 내각이 '서오남' 인선에서 탈피했다고 전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신임 수석비서관 임명식에서 배우자들에게 꽃다발을 주며 "부군께서 집에 일찍 못 들어가더라도 잘 좀 부탁합니다"라고 말해 참석자들 사이에서 웃음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왼쪽)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왼쪽)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일보는 윤석열 정부가 후속 개각에서 쇄신의지를 보야 한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사설 <여성 3명 발탁한 개각... ‘국정쇄신’ 메시지는 약하다>에서 "연말까지 이뤄질 후속 개각은 부족한 쇄신의지를 보여줄 총선 전 마지막 기회다. 법무부 장관, 방통위원장 인선 등이 그 기준점이 될 것"이라며 "사람을 바꿈으로써 대통령 자신의 심기일전이나 국정방향 개선 의지를 국민이 체감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총선용 돌려막기 인사'가 후속 개각에서도 이어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겨레는 기사 <방통위원장에 ‘검찰 특수통’ 김홍일 거론…방송장악 밀어붙이기>에서 "만약 김 위원장이 차기 방통위원장 후보자로 지명된다면, 권익위원장으로 임명된 지 5개월 만의 자리 이동"이라며 "방송 전문성이 전무한 검사 출신을, 이례적으로 단기간에 자리를 이동시켜가며 방통위원장에 지명한다는 것은 윤 대통령의 강력한 방송 장악 의지를 드러내는 것이라고 해석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총선에 출마할 수 있는 시한인 내년 1월 11일 전에 '원포인트' 교체가 거론되고 있다. 이에 대해 이충재 전 한국일보 고문은 '이충재의 인사이트'에 게재한 <한동훈만 따로 개각...꽃길 내주겠다는 발상>에서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국무위원이 장관직에 머물며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놔두는 것이 적절하냐는 비판이 적지 않다"며 "모든 국민이 총선을 겨냥한 정치적 포석이라는 사실을 아는 상황에서 시간을 끄는 것은 국민을 무시하는 오만한 태도로 비쳐진다"고 지적했다. 

이 전 고문은 "심지어 여권 내서도 국무위원으로서 한 장관의 최근 발언 수위가 아슬아슬해 보인다는 우려가 나온다. 장관직을 이용해 정치활동을 한다는 의구심을 일으키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얘기"라며 "어느 경우든 국민이 위임한 공직을 정치적 이득을 챙기는데 활용하는 건 당당한 태도가 아니라는 데는 여야를 떠나 별다른 이견이 없다"고 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