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YTN 구성원들이 방송통신위원회의 ‘YTN 사영화 의결'에 대해 즉각 법적대응을 예고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 지부는 이르면 설연휴 이후 가처분과 본안소송을 제기한다는 방침이다.

YTN은 "방통위원 2인 의결은 설립 취지에 어긋난다"면서 "이후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은 전적으로 방통위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통위는 7일 전체회의 안건으로 ‘보도전문채널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최다액 출자자 변경승인’을 의결했다. 이에 앞서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언론개혁시민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등은 방통위가 위치한 정부과천청사 정문 앞에서 <YTN 매각승인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언론개혁시민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YTN시청자위원회 등은 7일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YTN 매각 승인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사진=언론노조)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언론개혁시민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YTN시청자위원회 등은 7일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YTN 매각 승인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사진=언론노조)

고한석 언론노조 YTN 지부장은 ▲유진그룹의 적격성 판단 자료가 심사위 해체 이후 제출된 점 ▲유진그룹의 사회적 신용도가 지난해 심사 때보다 더 나빠진 점 ▲유경선 회장 일가의 불법 산지 전용 의혹이 제기된 점 ▲유진그룹이 특수목적법인 ’유진ENT’를 통해 최대주주 변경 심사에 나선 점 등을 거론하며 “YTN 매각 절차는 방통위 법령상 위법이고, 유진그룹의 부적절성도 차고 넘친다”고 규탄했다.

고 지부장은 “강력한 법적투쟁을 통해 YTN을 원래 자리로 되돌려 놓을 것이고 관련자도 모두 처벌받게 할 것”이라면서 “시민주주 운동도 다시 힘차게 시작해 시민들이 소액주주가 아닌 대주주가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 YTN 지부는 이르면 설연휴 이후 가처분과 본안소송을 제기한다는 방침이다. 또  언론노조 YTN지부는 우리사주조합과 시민주주운동 ‘와주라' 등과 함께 법적 대응에 나서 당사자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YTN 매각 이슈가 등장할 때부터 언론의 공공성을 해체하고 독립성을 파괴하고 깜냥도, 자격도 없는 부실 자본의 특혜 매각으로 결론이 날 것임을 우리는 알고 있었다”며 “대통령 대담도 짜고 치고, 사면권도 짜고 치고, YTN 매각도 짜고 치는 권력이 정상인가. 국민 재산을 재벌에 팔아넘겨 언론 공공성을 유린하는 야바위 정권 아니냐”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이동관이 국민적 압력을 이겨내지 못하고 스스로 물러났듯이 김홍일의 말로 역시 같을 것”이라며 “불법 졸속 매각을 주도한 2명의 방통위원과 실무자들을 전부 법의 심판대에 세우겠다. 방통위뿐 아니라 국가기구를 동원한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을 마지막까지 파헤치고 기록으로 남기는 싸움을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7일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열린 'YTN 매각승인 규탄' 기자회견에서 고한석 언론노조 YTN지부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언론노조)
7일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열린 'YTN 매각승인 규탄' 기자회견에서 고한석 언론노조 YTN지부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언론노조)

김현식 YTN 시청자위원은 “YTN 최대주주 변경 졸속 심사는 반드시 법률적 문제가 양산될 것이고, 그 최대 피해자는 시청자될 것”이라며 “시청자들은 방통위가 방송의 공적 책임이 얼마나 중요한지 전혀 알지 못하고 있고, 방통위가 YTN 구성원은 물론 시청자들의 다양한 의견도 전혀 귀 기울이지 않고 있어 불안함을 느낀다. 방통위는 방송의 진정한 주인이 시청자임을 다시 한번 상기하라”고 촉구했다.

YTN 기자인 박순표 한국기자협회 언론공공성수호 특별위원장 “누가 봐도 명백한 방송 사고 때문에 경찰서에 불려가는 후배를 보면서 속울음을 삼켜야 했고, 말도 안 되는 이유로 방통심의위에 불려가서 머리를 조아려야 했다”면서 “가장 힘든 건 30년 가까이 몸담았던 YTN이 말도 안되는 자본에 팔려나가는데도 그냥 지켜봐야 했던 것”이라고 토로했다. 

박 위원장은 “YTN 사영화 시도에 대해 내부에서 반대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역할은 저 같은 고참들"이라면서 "방통위가 무자격 자본 유진에게 YTN을 팔아넘긴다면 즉시 회사를 떠나 윤석열 정부의 잘못된 언론 정책에 맞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찬 언론연대 정책위원장은 “김홍일 위원장은 역시 제2의 이동관에 불과했다”며 “지금까지 YTN 매각 과정에서 정상적인 게 단 하나라도 있었나. YTN 사영화는 더이상 찬반 문제가 아닌 상식과 몰상식, 합리와 비합리, 민주와 반민주의 문제다. YTN 사영화 반대를 넘어 국민을 무시하는 반민주 독재기구 방통위를 심판하기 위한 투쟁으로 나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YTN 상암동 사옥 (사진=미디어스)
YTN 상암동 사옥 (사진=미디어스)

YTN은 입장문을 내어 “30년간 공적 소유구조를 유지해온 보도전문채널의 경영권이 민간 기업에 넘어가는 것은 언론 역사상 전례가 없는 일”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YTN은 “보도전문채널의 민영화라는 중대한 결정을 방통위원 2명이 논의해 결정한 것은 방통위 설립취지에 어긋난다”며 “법원도 위원 2명만으로 내려진 방통위의 심의와 결정은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국민 권익 보호를 저해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절차적 흠결과 별개로 방통위가 스스로 천명한 계획대로 심사가 이뤄졌는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YTN은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은 전적으로 방통위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YTN은 유진그룹을 향해 “최대주주로서 향후 어떻게 운영하고 경영할 것인지는 공개된 게 거의 없다”며 “구성원들은 물론 YTN보도를 신뢰해 온 시청자를 위해서라도 빠른 시일 내에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YTN은 “특히 유진그룹이 방통위에 처음 제출한 계획에서 소유와 경영을 분리하고, 보도와 편성의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한 기존 제도를 존중하겠다고 밝힌 점에 주목한다”며 “공정방송 제도는 누가 최대주주가 되든 지켜야 할 국민과의 약속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YTN구성원 최대주주 변경 승인에도 방송의 독립성을 유지하고 공익성과 공정성을 지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