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민의힘이 문재인 정부 시절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엉터리 열독률 조사 때문에 정부광고단가가 뒤바뀌었다고 주장했다. 근거는 보수단체가 운영하는 인터넷매체 보도로 조선일보가 손해를 보고 한겨레가 이득을 봤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열독률 조사의 신뢰성·투명성이 떨어진단 점과 별개로 '정부광고단가'는 존재하지 않는다. 정부광고집행은 열독률 조사 결과가 아니라 광고주(정부)와 매체 간 협상을 통해 정해진다. 매체별 정부광고집행액이 공개되기 시작한 이래로 조선·중앙·동아 등 주요 보수언론이 상위권에서 내려온 적은 없다. 여당이 이른바 '가짜뉴스'를 근거로 특정 언론과 전 정부를 비방하려 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27일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 6월 27일 성명 갈무리

27일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는 성명을 내어 "언론재단이 열독률 조작으로 언론사 광고단가 순위를 바꿔치기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검찰 조사, 감사원 감사 등을 거론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 시절 언론재단의 '열독률 조사'가 정부광고지표로 활용되면서 "신문 열독률과 정부 광고단가 순위가 뒤바뀌는 일이 벌어졌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언론재단이 취합한 정부 광고단가 자료에서는 원래 열독률 조사에서 6배 차이가 나던 1위 조선일보와 6위 한겨레의 순위가 바뀌어 한겨레가 1위로 올라선 것"이라며 "조선일보는 2022년에도 언론재단이 조사한 열독률에서는 1위를 기록했지만 광고지표에서는 15위에 그쳤다. 기존의 열독률 조사 외에 사회적 책무 가치 조사라는 항목이 추가돼 배점이 6대 4로 분산된 탓이다. 도대체 사회적 책무 가치를 누가 결정하나"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국민의힘은 보수단체 '바른언론시민행동'이 운영하는 인터넷매체 '트루스가디언'의 <[단독]"언론재단, 열독률 조작으로 언론사 광고단가 순위 뒤바꿔" 의혹>기사를 인용해 이같이 주장했다.  

트루스가디언 6월 27일 보도 갈무리

문제는 '정부광고단가'라는 개념 자체가 없다는 것이다. 한국ABC협회 유료신문 부수, 언론재단의 열독률 조사 결과 등은 모두 정부광고 집행의 '참고자료'로 활용돼 왔다. 정부·지자체·공공기관·공기업 등이 정부광고예산을 집행하는 데 있어 각기 다른 나름의 기준과 판단을 가지고 있고, 언론사는 정부광고를 수주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협상에 따라 기관별 집행액이 정해지는 구조다. 신문사들이 민간에 광고요금표를 제공하는 것과 다르다. 언론재단 측은 '정부광고단가라는 개념이 존재하나'라는 미디어스 질의에 "재단이 정해놓은 정부광고단가는 없다"고 답했다. 

또한 정부광고는 주요 보수언론에 많이 집행되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정보공개센터가 정보공개 소송을 끝에 언론재단으로부터 받은 2016년 1월~2020년 5월까지의 정부광고집행내역을 보면 1위 동아일보, 2위 중앙일보, 3위 조선일보 순이다. 유정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언론재단으로부터 받은 '2021년~2022년 정부광고 집행현황'에 따르더라더도 동아일보, 중앙일보, 조선일보 순위는 변하지 않았다. 이들 언론은 진보언론으로 분류되는 한겨레, 경향신문보다 매년 약 40억 원가량의 정부광고를 더 받고 있다. 

조선일보가 언론재단 정부광고지표에서 사회적 책무 감점으로 15위를 기록한 것은 사실이다. 국민의힘은 "도대체 사회적 책무가치를 누가 결정하나"라고 주장했지만 사회적 책무 지표는 ▲언론중재위원회 중재 결과(20점) ▲신문윤리위원회 서약참여여부(6점) ▲신문윤리위원회 심의 결과(4점) ▲광고자율심의기구 심의결과(4점) ▲편집위원회 설치 운영(3점) ▲독자권익위원회 설치운영(3점) 등으로 규정돼 있다. 조선일보는 ▲언론중재위 조정 결과 20점 만점에 17점 ▲신문윤리위 심의결과 4점 만점에 2점 ▲광고자율심의기구 심의결과 4점 만점에 2점 ▲편집위 설치 운영 3점 만점에 2점 등을 기록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