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대표 선출 소식에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이제 만족하시나"라고 물었다. 정의당은 축하 메시지와 함께 "실종된 협치가 살아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실이 정한 시나리오대로 김기현 후보가 신임 국민의힘 당대표로 선출된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고 평가했다. 

지난 2021년 10월 23일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가 국민의힘 울산시당 이전 개소식에 참석해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에게 떡을 먹여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021년 10월 23일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가 국민의힘 울산시당 이전 개소식에 참석해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에게 떡을 먹여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안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실은 나경원 후보를 주저앉히고, 안철수 후보에게는 조직폭력배들이나 할 법한 협박을 한 끝에 무릎 꿇렸다"며 "대통령실의 만행에 대통령의 뜻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라고 전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더욱이 울산 KTX 역세권 땅 투기 의혹으로 김기현 대표는 도덕적 흠결을 가지고 당대표직을 수행해야 한다"면서 "여당 신임 당대표 선출을 축하해야 마땅하지만 대통령의 당무 개입, 부도덕한 땅 투기 의혹으로 얼룩진 김기현 대표에게 축하를 보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님, 바라던 후보가 당대표가 되었으니 이제 만족하시냐"며 "마음에 들지 않는 후보들을 쓰러뜨렸으니 속이 시원하시냐"고 물었다. 안 수석대변인은 "이제 여당을 장악한 제왕적 대통령만이 남아 대리 대표를 허수아비로 세운 채 군림할 것"이라며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의 퇴행을 목도하며 한탄스럽다"고 말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 지도부를 거수기로 세운 채 여당을 좌지우지하며 검찰 기득권당·친일 매국당으로 만들려는 대통령의 폭정을 국민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경고한다"고 마무리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페이스북에 "국민의힘 김기현 신임 당대표 선출을 축하드린다"며 "비대위 체제를 극복하고 여당의 새 리더가 선출된 만큼 민생을 위한 대화의 장이 열리고 실종된 협치가 살아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의 지속적인 '비윤', '반윤' 후보 솎아내기에서 시작해 막판 정치중립을 어기며 진행된 노골적 선거개입까지, 삼권분립을 흔들고 오직 용산을 바라보며 충성경쟁만을 강요한 이번 당직 선거 과정을 철저히 되돌아보았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정당민주주의로 의회민주주의를, 민생에는 협치를, 정책적으로 경쟁하는 정치풍토가 바로 서야 한다"며 "민심에 답하는 국회가 되기 위한 집권여당의 무거운 책임을 보여주시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