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대통령실 행정관들이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를 홍보하고, 안철수 후보를 비방한 정황이 드러났다. 안철수 당대표 후보 측이 "중대한 범법행위"라며 대통령실의 진상조사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김기현 후보는 "공직선거법 적용 대상이 아니다"라고 맞서고 있다.

3일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 관계자들이 속한 단체카카오톡방에서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를 지지하고 안철수 후보를 비방하는 홍보물이 다수 공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6일 대통령실 관계자가 홍보물을 전파해달라고 국민의힘 당원에게 요청하는 녹취록이 경향신문 보도를 통해 보도됐다. 

대통령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후보 측 이종철 수석대변인은 5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전당대회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대통령실 행정관 4명과 단톡방에 홍보물을 올린 인사 2명의 실명을 공개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정당민주주의를 훼손할 뿐만 아니라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심각하게 거스르는 중대한 불법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우리는 보도가 나간 후 대통령실에 빠른 시간 안에 사실을 조사하고 책임져야 하는 인사에 대해서는 무겁게 책임을 물어달라고 정중하게 요청했다"며 "그런데 이틀이 되도록 어떤 말도, 어떤 조치도 들려오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실은 이 문제에 대해 신속히 조사하고 결과를 당원과 국민에게 소상히 알려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 후보 측 선대위원장인 김영우 전 의원은 지난 3일 "이번 전당대회가 정말 순수한 당의 행사인가, 아니면 처음부터 김기현 후보를 당대표 만들기 위해 대통령실과 특정 세력들이 벌이는 은밀한 협작인가"라며 "대통령실 행정관들이 조직적으로 김기현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 선거운동에 가담했다면 이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다. 이것은 정당민주주의와 법치와 헌법을 정면으로 어기는 범법행위"라고 강조했다.

김기현 후보는 6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정치중립, 공직선거법이 적용되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우리가 하는 전당대회는 공직선거법이 적용되지 않는 선거다. 그냥 당내 선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직선거법 적용이나 위반 여부는 무리한 얘기"라고 했다.

"과거 박근혜 대통령이 당 공천에 개입해서 중립의무 위반으로 유죄판결을 받은 바가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김 후보는 "그건 공직선거법이 아니고, 정당의 업무에 관여했다는 얘기라 성격이 다르다"고 주장했다. 진행자가 재차 "이건(전당대회) 정당 업무에 해당이 안 되느냐"고 묻자, 김 후보는 "당연히 해당이 안 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