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KBS의 신년 대담이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KBS는 90여 분간 진행된 대담에서 20분가량을 윤 대통령이 대통령실 내부, 임기 중 찍은 사진, 각국 정상들로부터 받은 선물 등을 소개하는 영상으로 채웠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담을 두고 사실상 국정 홍보 영상이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KBS는 7일 밤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 프로그램을 방송했다. 윤 대통령과 KBS <뉴스 9> 박장범 앵커가 진행한 대담은 당초 100분으로 예고됐으나, 90여 분만 진행됐다. 윤 대통령과 박 앵커가 대담을 나누고 주제가 전환되는 중간 윤 대통령이 대통령실을 안내하는 장면이 나왔다. 대통령실 안내 장면은 총 20여 분이었다.

박장범 앵커는 인사말에서 “취임 후 오늘 처음으로 윤 대통령이 대통령실을 국민께 공개하고 안내할 예정”이라며 “이 시간을 통해 올 한해 정부 정책이 국민의 실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대통령이 설명할 예정이고, 여러 가지 현안에 대해 대통령이 입장과 생각을 밝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 방송화면 갈무리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 방송화면 갈무리

윤 대통령은 박 앵커가 대통령실 입구에 들어서자 “KBS 뉴스 시청률이 높다는데, 축하한다”는 말로 환대했다. 본격적인 대담 시작에 앞서 윤 대통령은 약 7분가량 ‘도어스테핑 장소’ ‘집무실’ ‘집무실 내의 윤 대통령 120대 국정과제 표’ ‘윤 대통령 책상 위에 놓인 트루먼 대통령의 팻말' '아버지 책장’ 등을 소개했다. 대통령실 소개 중간 짧은 문답이 이어지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120대 국정과제 표’를 보며 “국정 과제를 보면서 미진한 게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갖다 놓았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팻말에 대한 일화를 소개하자 KBS는 팻말 앞면과 뒷면을 강조하는 장면을 넣었다. 이어 윤 대통령이 집무실에 배치된 아버지의 책장에 대한 일화를 소개하자 KBS는 책장 안에 놓인 고 윤기중 교수의 사진을 담았다. 

박 앵커가 “아버지의 책장을 가장 가까운 장소에 놓은 이유가 있나”라고 묻자 윤 대통령은 “아버지가 자유시장 경제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해주셨고, 시장 시스템을 통해야 정의가 실현된다는 말씀을 많이 해줬다”며 “아버지의 생각을 새기고 일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KBS는 거울에 비친 모습 등 여러 각도에서 윤 대통령의 발언 장면을 전했다.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 방송화면 갈무리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 방송화면 갈무리

이후 약 12분가량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이후 화면은 윤 대통령의 취임사가 적힌 병풍으로 옮겨졌다. 병풍이 클로우즈업 되면서 윤 대통령은 “(취임사를) 처음부터 직접 직원을 앉혀놓고 구술로 한 두 시간 만에 초안을 완성하고 스태프하고 몇 차례 독회를 했다”고 전했다. 박 앵커가 “보통 대통령 연설문 전문자가 작성한 다음에 대통령이 고치곤 하지않나”라고 말하자 윤 대통령은 “평소에 갖고 있던 생각을 쫙 부른 다음 어색한 부분만 고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병풍 뒤 국무회의장을 안내했다. 국무회의장 내 대통령 좌석에 들어서자 박 앵커가 “이곳에서 결정되는 정책이 국민들의 실생활에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것 아니냐”라고 말하자 윤 대통령 “그렇다. 많은 책임감을 갖고 이 방에 들어올 때는 다시 한번 옷깃을 여미고 들어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박 앵커에게 자신의 좌석을 권했다.

한 차례 대담이 진행된 이후 윤 대통령과 박 앵커는 대통령식 복도를 걸으며 벽에 게시된 사진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 복도에는 윤 대통령의 해외 순방 사진, 행사 방문 사진 등이 걸렸다. 구체적으로 윤 대통령은 박 앵커에게 ▲사우디아라비아 방문 당시 김 씨와 함께 찍은 사진 ▲미국 캠프데이비드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찍은 사진 ▲‘늘봄 학교’ 방문 당시 윤 대통령이 환하게 웃고 있는 사진 ▲윤 대통령이 초등학생 시절 아버지와 충북 부여 백마강에서 찍은 사진 ▲김장 행사장에서 김건희 씨가 김치를 먹여주는 사진 ▲김건희 씨와 시각장애인 안내 후보견과 함께 찍은 사진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진 대담에서 ‘김건희 명품백 수수’ 논란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 방송화면 갈무리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 방송화면 갈무리

 

대담 이후 윤 대통령은 해외 순방 당시 각국 정상들로 받은 선물을 안내했다.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빈티지 야구 물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의 돈 맥클린과 퀸의 레코드판’ ‘영국 찰스 3세 국왕의 윈스턴 처칠 연설문 모음집’ ‘폴란드 두다 대통령의 코페르니쿠스의 천문학 저서 모음집’ 등을 소개했다. 

이어진 대담에서 윤 대통령의 외교 정책에 대한 질의 응답이 진행됐다. 한미 동맹 관련 질문 도중 앵커가 “대통령이 영어하는 것을 들으니 갑자기 갑자기 그 노래가 생각난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검색된 장면은 ‘아메리칸 파이’라는 노래를 불렀던 장면”이라고 말하자 윤 대통령이 미국 국빈 만찬에서 노래를 부르는 장면으로 전환됐다. 이후 윤 대통령은 해당 노래를 부르게 된 일화를 소개했다.

대담이 종료된 후 역대 대통령 초상화가 걸려 있는 국무회의장 전실로 화면이 옮겨졌다. 박 앵커는 “다음 자리는 윤 대통령의 초상화가 걸리게 될 텐데 임기가 끝나면 국민들에게 어떤 대통령으로 기억되길 바라나”라고 물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어린이를 많이 아낀 대통령, 따뜻한 대통령, 과학기술 발전을 통해 미래를 준비한 대통령으로 이런 인상을 가졌으면 하는데 모르겠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을 가다>는 환하게 웃는 윤 대통령의 모습을 천천히 보여주는 화면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해당 방송을 본 네티즌들은 “조선중앙TV를 보는 것 같다” “이제 뇌물 받아도 매정하게 끊지 못했다고 이야기하면 되나” “대담이 아니라 헌정영상 수준이다” “러브하우스 보는 것 같다” 등의 비판을 쏟아냈다.

야당에서도 국정홍보 방송이라는 비판이 이어졌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끝내 대통령의 사과는 없었다. 대국민 사과와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는 민의에 대한 대통령의 오만한 불통에 답답함을 누를 수 없다”며 “대통령의 뻔뻔한 태도가 암담하다”고 비판했다. 

김효은 새로운미래 선임대변인은 “대통령 가족의 해명을 위해 공영방송이 홍보대행사가 된 비극을 봤다”며 “윤 대통령의 KBS 특별대담은 돈은 많이 쓰고 흥행에 참패한 지루한 90분짜리 영화 한 편을 본 느낌”이라고 꼬집었다. 이기인 개혁신당 수석대변인은 “미진한 연극 한편 잘 봤다”며 “도어스테핑 중단 이후 처음 펼쳐진 대통령의 공식 대담은 일말의 책임의식도 성찰도 없던 ‘봉창 60분’이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