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횡령 등의 범죄 전력을 지닌 서창훈 전북일보 회장이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되자 전국 단위의 언론시민단체들이 “언론사 대표 자질조차 갖추지 못한 인물”이라며 사퇴를 촉구했다. 서창훈 전북일보 회장은 지난달 28일 신문윤리위 이사장에 선출됐다. 

전국민주언론시민연합네트워크는 11일 성명을 내어 “범죄 전력뿐 아니라 토호유착 및 정언유착 의혹 등 언론사 대표로서 부적절하다는 비판을 받아온 서창훈 전북일보 회장이 신임 신문윤리위 이사장으로 선임돼 큰 충격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언련네트워크에 따르면 서 이사장은 2005년 전북일보 사장 시절 신문사 별관 매각대금을 임의로 사용하고 자신이 이사장으로 있는 우석대학교 등록금을 빼돌려 징역 3년, 집행유예 4년, 추징금 10억 원을 선고 받았다. 서 이사장은 2018년 전북일보 최대주주인 부동산개발 회사 자광의 대한방직 부지개발을 옹호하는 보도를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전북일보와 자광은 지난 4월 이 같은 의혹을 제기한 시민단체 활동가를 고소·고발했다가 비판이 제기되자 취소한 바 있다.

서창훈 전북일보 회장. (사진=연합뉴스)
서창훈 전북일보 회장. (사진=연합뉴스)

또 서 이사장은 지난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이낙연 전 의원의 대선캠프 '신복지전북포럼' 상임대표로 이름을 올려 현직언론인이 정치인 선거캠프에 공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민언련네트워크는 “언론사 대표로서 자질조차 갖추지 못한 인사가 어떻게 공신력을 생명으로 하는 언론자율규제기구의 수장이 된단 말인가”라며 “서 이사장은 ‘사회 공기’로서 언론의 일차적 책임, 즉 언론인과 언론사들이 윤리규범을 준수하는지를 살피는 신문윤리위원회 이사장을 맡을 자격이 아예 없는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민언련네트워크는 “자율규제와 자율규제기구의 힘은 ‘신뢰’에서 나온다”며 “비윤리적이다 못해 불법을 일삼고, 토호 세력과 특정 정치세력의 대변자로 유착했다는 의혹을 숱하게 받아온 인사가 수장으로 있는 기구의 심의결과를 어떤 언론사가 순순히 받아들이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민언련네트워크는 “신문윤리위는 국민에게 약속한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에 부합하는 인물로 이사장을 다시 선임하라”고 요구하며 “서창훈 이사장에게 요구한다. 더 이상 언론계를 부끄럽게 하지 말고, 독자를 참담하게 하지 말고 스스로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민언련네트워크는 “그렇지 않으면 신문윤리위는 누구도 신경 쓰지 않는 허울뿐인 자율규제기구로 전락하는 미래밖에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북일보, 자광 CI
전북일보, 자광 CI

전국언론노동조합도 자광과의 유착관계가 우려된다며 서 이사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8일 성명을 통해 “그간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서 이사장의 횡령 등 범죄 전력과 지난 대선 시절 신문사 회장직을 유지한 채 대선 캠프로 직행한 행보 등을 문제로 삼아 언론사 대표로 부적절함을 강력하게 비판해 왔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그의 말 많은 이력보다 더 우려스러운 건 서 이사장의 신문사 지분까지 매입한 건설업체 자광과의 유착관계"라면서 "지역 시민사회에서 토건자본에 매입된 지역언론이 최대주주의 이권을 위한 홍보 수단으로 전락했다고 문제를 제기하자, 되려 이를 지적한 활동가 등을 고소·고발한 당사자가 서 회장이었다”고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긴말 필요 없다"며 "언론에 대한 독자와 시민의 신뢰를 쌓아야 할 신문윤리위 이사장 직위에서 서 회장이 스스로 사퇴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