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 전혁수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지난달 28일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이사장으로 선출된 서창훈 전북일보 회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8일 언론노조는 "그간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서 회장의 횡령 등 범죄 전력과 지난 대선 시절 신문사 회장직을 유지한 채 대선 캠프로 직행한 행보 등을 문제로 삼아 언론사 대표로 부적절함을 강력하게 비판해 왔다"고 말문을 열었다. 

서창훈 전북일보 회장. (사진=연합뉴스)
서창훈 전북일보 회장. (사진=연합뉴스)

언론노조는 "그의 말 많은 이력보다 더 우려스러운 건 서 회장의 신문사 지분까지 매입한 건설업체 자광과의 유착관계"라면서 "지역 시민사회에서 토건자본에 매입된 지역언론이 최대주주의 이권을 위한 홍보 수단으로 전락했다고 문제를 제기하자, 되려 이를 지적한 활동가 등을 고소·고발한 당사자가 서 회장이었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전북일보와 전북일보 최대주주인 자광이 SNS 글을 문제삼아 시민단체 활동가 2명과 시민 2명을 형사 고소·고발했다. 

언론노조는 "긴말 필요 없다"며 "언론에 대한 독자와 시민의 신뢰를 쌓아야 할 신문윤리위 이사장 직위에서 서 회장이 스스로 사퇴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율규제의 책임과 조치가 더욱 강화돼야 하고, 시민·독자에 대한 설명 책임을 분명히 해야 할 신문윤리위의 위상을 생각할 때 그의 이사장직 수행은 시대의 변화와 독자의 요구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퇴행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지난 2018년 지역 부동산개발업체인 자광이 전북일보 지분 45%를 인수했다. 당시 자광은 전주 대한방직 공장 터를 인수해 2조 5,000억원대 초대형 개발사업을 추진 중이었다. 전북일보 대주주인 자광은 전북 전주에서 벌어진 일명 '선거 브로커' 사건에서 브로커에게 돈을 전달한 것으로 언급되기도 했다. 이 사건으로 지난 6월 자광 사장이 경찰에서 참고인 조사를 받기도 했다.

전북일보, 자광 CI
전북일보, 자광 CI

서 회장은 지난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이낙연 전 의원의 대선캠프 '신복지전북포럼' 상임대표로 이름을 올려 논란을 일으켰다. 현직 언론인이 정치인 선거캠프에 공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손주화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지역사회에서 계속해서 전북일보를 비롯해 서 회장에 대해 언론윤리 개선을 요구했지만 서 회장은 대책도 해명도 내놓은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손 처장은 "최근 언론중재법 등의 이슈로 자율심의 기구 역할을 늘린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서 회장이 위상이 달라진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이사장을 맡는다는 것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