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전북일보와 최대주주 자광이 시민단체 활동가와 시민 2명을 고소·고발한 것에 대해 전주지역 사회에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논란의 대상인 재개발 사업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언론사가 시민단체와 시민을 고소·고발한 것은 과한 조치라는 지적이다. 고소·고발당한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과 전주시민회는 13일 전북일보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전북일보와 자광은 2월 이문옥 전주시민회 사무국장·손주화 전북민언련 사무처장을 사이버 명예훼손 혐의로, 시민 2명을 모욕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전북일보·자광은 이문옥 국장과 손주화 처장이 SNS에 재개발 사업과 관련된 근거 없는 게시글을 올려 자신들의 명예가 훼손됐다고 밝혔다. 시민 2명은 페이스북에서 전북일보·자광을 비판하는 댓글을 작성했다는 이유로 고소·고발됐다. 언론사가 시민단체와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관련기사 ▶ 전북일보·자광, 시민단체 활동가·시민 형사 고소·고발)

전북일보, 자광 CI

이에 대해 서윤근 전주시의원(정의당,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은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전주시민회와 전북민언련의 비판은 시민단체 고유의 활동을 벗어나지 않았다”며 “응당 해야 할 자신의 목소리를 낸 것뿐이다. 자광은 부동산 개발업체이기 때문에 자신의 사업을 불리하게 몰아가는 시민단체에 반발할 수 있으나, 전북일보는 언론사가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서윤근 의원은 “시민단체와 언론사가 하는 일은 크게 다르지 않다”며 “(시민단체와 언론사는) 상황을 파악하고 분석해 입장을 붙여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전북일보가 시민단체에 법적으로 대응한 것 자체가 넌센스”라고 했다.

김원주 전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은 재개발 사업이 투명하게 진행되지 않아 이 같은 문제가 벌어졌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자광·전북일보의 법적 대응은 과하다”며 “재개발과 관련된 진행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면 될 일이었다. 정상적으로, 객관적으로 진도가 나가면 되는데 그렇지 않으니 논란이 생기는 것”이라고 했다.

김원주 의원은 “(대한방직부지 재개발 사업은) 오랜 기간 끌어왔던 문제”라면서 “개발이익 환수 측면에서 접근하면 되는 문제다. 하지만 대외적으로 밝히지 못하는 여러 가지 사정들이 있었고, 의구심이 현 시장 체제에서 거론됐다”고 말했다.

전북일보가 지역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기에 지역 내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기 쉽지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서창훈 전북일보 회장은 우석대학교를 운영하는 우석학원 이사장이다. 윤석정 전북일보 사장은 전북애향운동본부 총재를 맡고 있다. 전주지역 언론인 A 씨는 “전북일보는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신문사로 토호라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전북일보·자광의 법적대응을 보도한 전북지역 언론은 전주MBC·전북의소리 밖에 없다.

A 씨는 “언론사가 시민단체를 고소·고발한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며 "전북일보·자광의 고소·고발은 시민단체 창피 주기를 목적으로 하는 것 같다. 전북민언련은 언론비평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인데, 이 활동을 고소·고발한 것은 전무후무한 일”이라고 했다.

신미희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민언련이 언론사를 고소·고발하는 경우는 많았어도, 언론사가 민언련을 고소·고발하는 일은 드물다”며 “이번 사건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자신들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고소·고발한다면 시민사회단체가 제대로 된 권력 감시를 할 수 있겠는가”라고 비판했다. 신 처장은 “전국 민언련 네트워크 차원에서 대응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문옥 전주시민회 사무국장은 전북일보·자광이 일반 시민 2명을 고소·고발한 것에 대해 “몰염치한 행태”라고 규탄했다. 이 국장은 “날 고소·고발한 것은 상관없다”며 “하지만 시민 2명의 생활은 어찌 되겠는가. 전북일보 소속 기자 한 명도 페이스북에서 날 비판하는 게시글을 올렸는데, 그런 것을 하나하나 고소·고발하진 않는다”라고 했다. 이 국장은 “이번 사건은 전북일보 구성원 전체가 부끄러워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미디어스는 전북일보·자광 측의 반론을 받으려 했지만 답을 들을 수 없었다. 자광 홍보팀 관계자는 “고소·고발과 관련된 건은 전북일보 측에 물어봐라”며 답변을 피했다. 서창원 전북일보 이사는 “경찰에서 수사 중인 사건이기 때문에 대답할 뭐가 없다. 무응답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한국기자협회 전북일보지회는 “경영진이 고소·고발한 것이라서 답할 게 아니다. 따로 드릴 말이 없다”고 했다. 전북일보에는 노동조합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