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전국민주언론시민연합 네트워크가 전북일보와 최대주주 자광이 시민단체 활동가와 시민을 고소·고발한 것에 대해 “공익적 비판 활동을 위축시키기 위한 ‘전략적 봉쇄소송’으로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전국민언련은 14일 공동 성명에서 “이제라도 고소·고발을 취하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면서 “하지만 ‘표현의 자유’를 존립 근거로 하는 언론사 대표가 페이스북에 게시된 비판글을 문제 삼아 명예훼손 소송에 나선 것은 스스로 존재 이유를 부정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는 점에서 다시 한번 이 사태를 점검해 봐야 한다”고 밝혔다.

전북일보·자광은 2월 이문옥 전주시민회 사무국장·손주화 전북민언련 사무처장을 사이버 명예훼손 혐의로, 시민 2명을 모욕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이 국장은 2월 SNS에 “자광의 전은수 대표가 전북일보 서창훈 회장에게 나머지 지분 양도를 제안했다고 한다”는 글을 올렸다. 전북일보·자광은 전주시민회가 자광의 재개발 사업을 비판해왔기 때문에 ‘지분 양도’ 관련 게시글에 비방 목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 2명은 페이스북에서 전북일보·자광을 비판하는 댓글을 작성했다는 이유로 고소·고발됐다. 전북일보·자광은 12일 고소·고발을 돌연 취하했다.

전국민언련은 전북일보·자광이 시민단체 비판을 막기 위해 ‘전략적 봉쇄소송’을 제기했다고 판단했다. 전국민언련은 “자광과 전북일보가 ‘봉쇄’하고 싶었던 것은 향후 있을지도 모를 시민단체의 비판 목소리라고 본다”며 “특히 전북일보로서는 대한방직 부지 개발과 관련해 자광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는 시민사회의 비판이 껄끄러웠을 것이다. 이번 소송을 공익적 비판 활동을 위축시키기 위한 ‘전략적 봉쇄소송’으로 의심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전국민언련은 “대한방직 부지 개발사업은 비판 여론을 통제한다고 해서 해결될 일이 아니다”라면서 “공개적인 토론 및 공론장 구성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그것이야말로 진짜 ‘지역사회’를 위하는 언론사로서의 역할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민언련은 “대한방직 부지 개발사업은 지역사회 쟁점 사안”이라면서 “문제는 자광이 개발계획 발표를 앞두고 전북일보의 주식 45%를 이미 인수했다는 사실이다. 전주시민회나 전북민언련으로서는 자광의 전북일보 지분 인수를 가벼이 넘길 수 없다”고 설명했다. 전국민언련은 “특히 전북일보가 대주주 자광의 이익을 뒤로하고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지극히 상식적”이라고 했다.

전북일보는 자광의 최대주주 등극 후 재개발을 요구하는 사설·칼럼을 지면에 게재했다. 전북일보는 2018년 5월 사설에서 “자광의 계획대로 개발이 이뤄질 경우 다양한 볼거리·즐길거리를 통해 한옥마을과 연계한 전국적인 관광명소를 기대할 수 있다”고 썼다. 전북일보는 올해 2월 칼럼 <중앙과 소통 잘하는 후보> 칼럼에서 “전주 종합경기장이나 대한방직터를 개발하면 전주는 또 다른 모습으로 발전해 간다”며 “지금 출사표를 던진 전주시장 후보들이 두 곳을 가장 먼저 개발하겠다고 호언장담해 기대감이 크다”고 했다.

전국민언련 네트워크는 민주언론시민연합과 강원·경기·경남·광주전남·대전충남·부산·전북·충북 등 8개 지역 민언련으로 구성된 협의체다.

(관련기사 ▶ 전북일보·자광, 시민단체·시민 고소·고발 돌연 취하)

(관련기사 ▶ 전북에서 재개발 추진중인 부동산개발업체가 전북일보 최대주주)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