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실천위원회가 ‘언론노조 혐오 보도·논설’ 보고서를 30일 공개했다. 민실위는 해당 언론사에 정정을 요구하고, 바로잡히지 않을 경우 언론중재위원회에 조정신청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민실위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언론노조를 근거 없이 비난한 보도·논설은 28건으로 이 중 14건은 뉴데일리가 게재했다. 조선일보·동아일보·월간조선 기사·칼럼 5건, 매일신문·미래한국·데일리안·펀앤드마이크는 각각 2건이었으며 시사포커스는 1건이었다. 

민실위는 “제20대 대통령 선거와 윤석열 정부 출범 앞뒤로 언론노조를 혐오하는 보도·논설이 만연했다”며 “근거 없는 허위 사실을 공연히 적시해 노동조합 명예를 훼손한 사례를 짚어 바로잡고자 한다”고 밝혔다.

민실위는 윤 대통령의 언론노조 비판이 혐오 지표처럼 쓰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인 지난 3월 6일 “민주당 정권이 강성 노조를, 전위대로 세워서 온갖 못된 짓 다 하는데 그 첨병 중의 첨병이 언론노조다. 뜯어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언론실천위원회가 발췌한 동아일보 칼럼 '민주당의 ‘KBS·MBC 영구장악법’ 꼼수' (사진=민주언론실천위원회)
민주언론실천위원회가 발췌한 동아일보 칼럼 '민주당의 ‘KBS·MBC 영구장악법’ 꼼수' (사진=민주언론실천위원회)

동아일보는 민주당이 발의한 ‘공영방송지배구조개선’ 안이 통과될 경우 운영위원회 추천권을 ‘좌파 언론노조’가 갖는다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지난달 19일 칼럼 <민주당의 ‘KBS·MBC 영구장악법’ 꼼수>에서 “민주당이 집권 여부와 상관없이 언론노조와 손잡고 공영방송을 장악할 수 있는 길을 열어뒀다”고 했다. 해당 칼럼은 이진영 논설위원이 작성했다.

해당 칼럼에 대해 민실위는 “‘언론노조가 17인 추천권을 갖는다’고 공표되거나 명시된 바 없음에도 마치 진실인 것처럼 서술했다”며 “또 언론노조는 민주당 손을 잡고 힘을 보태거나 함께 일한 적 없다. 동아일보와 이진영 논설위원은 ‘공영방송을 장악할 길’의 실체부터 내보여야 할 터”라고 강조했다.

‘언론노조가 민주당과 가깝다’는 사설을 게재한 조선일보도 사례에 올랐다. 조선일보는 지난달 25일 사설 <‘내로남불’로 정권 잃고도 또 방송 장악 내로남불>에서 “방송 단체도 민주당과 가까운 민노총 언론노조가 장악한 경우가 많다”며 “언론노조 출신인 현 공영방송 사장들은 시청자 몫 위원으로 같은 성향을 임명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민주언론실천위원회가 발췌한 동아일보 사설 '내로남불로 정권 잃고도 또 방송 장악' (사진=민주언론실천위원회)
민주언론실천위원회가 발췌한 동아일보 사설 '내로남불로 정권 잃고도 또 방송 장악' (사진=민주언론실천위원회)

해당 사설에 대해 민실위는 “터무니없는 서술로 언론노조 명예를 더럽혔다”며 “언론노조는 한두 정당과 특별히 가까운 사이가 아니다. 실제로 언론노조는 2021년 민주당의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반대하며 앞으로 나섰다”고 말했다. 민실위는 “‘민주당과 가까운 민노총 언론노조’는 허위사실”이라고 강조했다. 

매일신문은 보수언론 시민단체의 발언을 인용해 허위 주장을 펼쳤다는 지적을 받았다. 매일신문은 지난 4월 19일 기사 <언론·시민사회단체 “민주당 방송법 개정안, 전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에서 ‘대선불공정방송국민감시단’의 입장을 전했다. 이들은 “언론노조 등은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 임기 동안 공영방송의 노골적인 친정권 편파 방송을 제대로 비판하는 성명서 한 장 발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민실위는 “사실 확인이나 반론 보장 없이 ‘대선불공정방송국민감시단’ 쪽 입장과 주장만 전해 언론노조 명예에 손상을 입혔다”고 비판했다. 

이밖에 민실위는 ▲‘언론노조가 방송 편성에 개입한다’고 주장한 뉴데일리 ▲보수성향 노조 입장만 보도한 매일신문·시사포커스 ▲보수성향시민단체 입장만 전한 미래한국·펀앤드마이크의 보도·논설을 지적했다.

민실위는 보고서를 만든 이유와 관련해 “정론을 벗어난 억지 서술을 그대로 두면 와전돼 사회 공익을 깨뜨리고 민주주의를 흔들 것이기 때문”이라며 “여러 관점을 취재해 대조해 보거나 일말의 반론조차 보장하지 않은 채 무턱으로 쓴 보도·논설은 위험하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