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한국기자협회에 이어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의 지역언론 취재 거부를 규탄했다. 20일 전북·전남을 시작으로 호남, 경남, 부산 지역 순회에 나선 윤석열 당선자 측은 ‘보안·경호상’의 이유로 지역언론 기자들의 취재를 막아 반발을 사고 있다.

앞서 10개 시·도 한국기자협회는 공동 성명을 통해 “윤 당선자는 지역 언론에 대한 취재 통제에 대해 즉각 진상 규명하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 “지역 기자들이 윤석열 당선인 적인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20일 전북 전주시 덕진구 국민연금공단을 방문, 환영나온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21일 논평을 통해 “당선자가 잘못된 언론관을 가진 게 아니라 언론관이 없는 사람처럼 여겨진다”며 “별생각이 없는 상태니, 언론의 비판과 폭로엔 망언으로, 취재하겠다는 지역언론사엔 거부로 대응하는 것일까”라고 말문을 열었다.

언론노조는 윤 당선자의 말과 행동을 짚었다. 윤 당선자는 선거 직전 언론노조와 언론인들을 정권의 ‘거짓 공작을 일삼는 전대위’라고 규정했다. 또 <뉴스타파>, <뉴스버스> 등 비판보도를 했던 언론사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출입이 거부됐다.

언론노조는 “당선자 시절, 벌써 이런 행태라면 대통령이 된 뒤에는 쓴소리하는 언론사에는 소송과 제재로 입을 막고 취재를 거부하며, 대통령 마음에 안 드는 기사는 내리라 전화를 걸지 않는다고 누가 믿을 수 있을까”라며 “앞서 이명박·박근혜 정권 때 자행된 편집권·편성권 침해, 낙하산 사장 꽂기 등 언론 장악 사태가 반복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고 우려했다.

언론노조는 윤석열 당선자에게 “지역언론 취재거부 전에 지역언론들이 어떤 상황에 놓여있고 이를 위해 어떤 지원 방안이 필요한지부터 살펴라”라고 촉구했다. 이어 “포털 체제에서 지역민의 알권리가 제한되고 있는건 아닌지,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재원은 부족하지 않은지, 건설·토호자본의 지역언론사 무차별 인수 앞에 지역 언론노동자의 자존감과 지역 공론장의 자유가 훼손되지 않는지 걱정하라”고 쓴소리 했다.

언론노조는 “당선자는 지금이라도 자신의 공약집에 새긴 ‘민주주의의 근간인 언론의 자유’를 위해 지역언론을 포함해 언론인과 제대로 소통하고 설명하라”며 “당선자가 지금이라도 언론의 정당한 취재·보도행위에 당당히 응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