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2일 시민사회 각계 인사들로 구성된 연합정치시민회의가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현행 준연동형 선거제도 유지를 선언하고 진보개혁 정당에 연합정치 참여를 제안할 것을 촉구했다. 

연합정치시민회의의 정식 명칭은 ‘정치개혁과 연합정치 실현을 위한 시민회의’다. 조성우 비상시국회의 공동대표, 진영종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참여연대 공동대표),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가 연합정치시민회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정치개혁과 연합정치 실현 시민회의'(연합정치 시민회의) 발족 기자회견이 1월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시민사회단체 각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연합뉴스) 
'정치개혁과 연합정치 실현 시민회의'(연합정치 시민회의) 발족 기자회견이 1월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시민사회단체 각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연합뉴스) 

이날 민주당 지도부는 22대 총선에 적용할 비례대표 방식에 대한 결정 권한을 이재명 대표에게 위임했다. 전당원 투표 등 선거제 결정 방식도 이 대표 판단에 맡기기로 했다. '전당원 투표'는 당 지도부의 책임을 당원에게 떠넘긴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병립형 회귀를 염두에 두고 있다.

연합정치시민회의는 2일 국회 소통관에서 이탄희 의원의 소개로 기자회견을 열고 “과반수 의석을 가진 민주당이 선제적으로 준연동형 선거제 유지를 선언하고, 진보개혁 정당들에 연합정치 참여를 공개 제안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연합정치시민회의는 “민주당이 선도적으로 연합정치의 길로 나서면서 진보개혁정당에 연합정치 참여를 공개적으로 제안하는 것을 계기로, 저 무도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는 국민적 의지가 힘있게 결집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정치시민회의는 “연합정치는 의석수 나누기 방식을 넘어서서 가치연대와 정책연대에 기초해야 할 것이고, 거대정당이 비례의석을 독과점하는 비례위성정당 방식이 아니라 거대정당과 소수정당들 간에 호혜의 원칙에 입각하여 의석수를 분점하는 비례연합정당을 함께 건설하는 방식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정치시민회의는 더 나아가 지역구의 연합정치를 제안하며 진보개혁정당의 동참을 촉구했다. 연합정치시민회의는 “22대 총선과정에서 연합정치가 실현되어야, 연이어 자행되고 있는 윤석열 정권의 거부권 행사를 멈춰 세우고 ‘거부권을 거부하는 연대가 비로소 가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일 국회에서 열린 한반도위기관리TF 1차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일 국회에서 열린 한반도위기관리TF 1차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24 총선! 여성 주권자 행동'(여세연)은 같은날 성명을 내어 "민주당은 선거제 퇴행 시도를 중단하라"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하여 여성과 소수자의 요구에 제대로 응답하라"고 요구했다.  

여세연은 "민주당은 4년 전 총선을 앞두고 위성정당 '더불어시민당'을 창당해 준연동형 비례제 도입의 취지를 훼손하면서 180석이라는 거대의석을 확보했다"면서 "그렇게 과반 의석수를 확보하였음에도 여성 주권자의 요구에 제대로 응답하지 않은 것을 우리는 지난 4년 내내 목도했다"고 지적했다. 

여세연은 "지금 필요한 것은 그동안 의회에서 의도적으로 지워졌던 여성과 소수자의 자리를 확보하고, 고소득 고학력 중년 남성을 중심으로 형성된 부조리한 정치제도와 문화를 바꾸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비례성과 대표성을 보장하는 선거제도, 득표율 그대로 의석수를 가져가는 공정한 선거룰을 유지하는 것이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