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KBS가 라디오 패널 편향성을 문제삼아 <배종찬의 시사본부> 담당PD를 프로그램 제작에서 교체했다는 내부 비판이 제기됐다. 패널 편향성의 근거는 보수단체 모니터링 결과로 알려졌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언론노조 KBS본부)는 담당PD 교체에 간여한 보직자들을 방송법·단체협약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는 방침이다. 박정호 오마이뉴스 기자, 이봉우 미디어인권연구소 뭉클 연구원,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 장윤선 정치전문기자 등이 <시사본부> 방송 패널로 참여하고 있었다. 

KBS 라디오  담당PD가 게스트 하차 지시를 이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12일 직무배제 됐다. KBS 사측이 문제삼은 게스트는 
KBS 라디오 담당PD가 게스트 하차 지시를 이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12일 직무배제 됐다. KBS 사측이 문제삼은 게스트는 박정호 오마이뉴스 기자, 이봉우 미디어인권연구소 뭉클 연구원,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 장윤선 정치전문기자 등으로 확인된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13일 성명을 내어 "낙하산 박민 체제가 땡윤 방송 만들기에 혈안이 돼 실무 제작진을 직무배제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며 "강성민 라디오제작 부장이 12일 오전 김병진 센터장의 지시를 받고 <배종찬의 시사본부> 담당PD를 직무배제 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번 담당PD 교체 사유는 '게스트 하차 지시 이행 거부'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사측이 보수단체 공정언론국민연대의 모니터 보고를 바탕으로 <배종찬의 시사본부> 주요 게스트의 편향성을 문제삼아 하차를 지시했다고 전했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강성민 부장이 ▲임원회의에서 지속적으로 <배종찬의 시사본부>에 특정 게스트들이 출연하는 문제와 이들을 교체하지 않는 담당PD가 거론되고 있다 ▲제작진과 출연진을 하차시키지 못해 라디오 센터장이 까였다 등의 내용을 이번 직무배제의 배경으로 설명하고 있다고 전했다. 담당PD는 교체에 동의할 수 없다며 항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한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강성민 부장이 담당PD에게 한 발언이 사실이라면 윤석열 정권을 비판하는 게스트들을 제작진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경영진이 일방적으로 하차를 지시했고, 이에 따르지 않아 센터장이 임원회의에서 욕을 먹었다는 이유만으로 담당PD를 직무배제한 것"이라며 "묵과할 수 없는 제작 자율성 침해 사례"라고 비판했다.

미디어스 취재 결과, 박정호 오마이뉴스 기자, 이봉우 미디어인권연구소 뭉클 연구원,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 장윤선 정치전문기자 등의 게스트가 하차 대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게스트들은 12일부로 하차 통보를 받았다고 한다. 

미디어스는 KBS에 ▲담당PD 교체 경위·사유 ▲특정 게스트의 편향성을 판단한 근거 ▲박정호·이봉우·장성철·장윤선 게스트 하차 통보 여부 등을 문의했다. 이에 대해 KBS는 해당 PD에게 타 프로그램 제작업무를 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KBS 측은 "그동안 연사 배치 형평성과 편향성 논란이 있어 균형 있는 연사 섭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노조가 고발을 예고하고 있어 법정 공방이 예상되는 사안에 대해 자세한 답변이 어려운 점 양해 바란다"고 했다. 

(KBS)
(KBS)

언론노조 KBS본부는 "<배종찬의 시사본부>와 관련해 사측이 불편함을 드러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며 "지난 11일 김주영 심의실장이 직접 나서 해당 프로그램을 표적 심의하기도 했다. 외부 심의 지적을 바탕으로 해당 프로그램 패널의 출연 내용과 관련해 문제가 있다며 담당 프로그램 PD에게 의견진술하라고 전달한 것"이라고 했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자신의 방송을 지키려던 제작진을 직무에서 배제하는 것이 정상적인 회사에서 이뤄질 수 있는 일인가"라며 사측에 방송법과 편성규약을 위반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또 언론노조 KBS본부는 사측에 긴급 공정방송위원회 개최를 요청했다. 

현행 방송법은 방송 편성에 관해 자유와 독립, 차별금지 등을 규정하고 있다. 특히 방송법 6조 2항은 '방송은 성별·연령·직업·종교·신념·계층·지역·인종등을 이유로 방송편성에 차별을 두어서는 아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방송법에 따른 KBS 편성규약은 방송제작과 관련해 책임자의 부당한 압력을 금지하고, 실무자의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국민의힘은 KBS를 비롯한 12개 주요 방송사에 '정부여당에 비판적인 보수 패널'을 출연시키지 말라는 공문을 발송해 논란을 빚었다. ▲'진보·보수의 균형'이 아닌 '여·야의 균형'을 맞춰달라 ▲'정부여당에 비판적인 보수 패널'과 '정부여당에 비판적인 진보 패널'을 출연시키는 경우 시청자들은 정부여당에 비판적인 시각만을 접하게 된다 ▲정부여당의 입장에 배치되는 의견을 가진 보수 패널 출연이 우려스럽다 ▲필요하다면 패널 선정에 당이 협조하겠다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관련기사▶'보수패널 공정성 준수' 공문, 방송사에 보낸 국민의힘)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