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태영건설 워크아웃이 개시된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가 SBS의 공정성과 독립성은 절대 지켜져야 한다는 대의원회 결의문을 채택했다.  

언론노조 SBS본부는 12일 발표한 대의원회 결의문에서 “대주주의 경영 실패로 SBS의 미래와 가치가 저당 잡힌 작금의 사태에 분노와 우려를 금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SBS본부 대의원회는 어떠한 경우에도 SBS의 공정성과 독립성이 훼손돼서는 안 된다는 것을 분명히 확인하고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우선 SBS본부 대의원회는 "태영건설과 대주주는 이번 사태의 촉발부터 진행 과정에서 드러난 무능과 무책임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채권단과의 협약을 성실히 이행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또 이들은 "윤세영 창업회장의 사회적 약속이자 방송통신위원회 승인조건인 SBS에 대한 소유 경영 분리 원칙은 철저히 지켜져야 한다"며 "대주주의 사적 이익을 위해 SBS를 동원하는 일은 결코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TY홀딩스 등 최대주주는 SBS 미래와 구성원의 노동조건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할 경우에는 반드시 노동조합과 사전에 협의해야 한다"며 "SBS 사측은 독립 경영과 책임 경영을 흔들림 없이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우리는 공정 방송이 언론 노동자의 핵심적 노동조건임을 분명히 하고 공정성과 독립성을 훼손하는 정권과 자본의 개입을 일체 배격한다"면서 "이번 사태를 빌미로 한 대주주와 정권의 방송 개입 시도는 결단코 없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자기검열 강화와 정권·대주주 눈치 보기 등 보도기능의 위축을 경계하며 권력에 대한 비판, 감시라는 언론 본령에 충실할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이상의 요구가 지켜지지 않으면 방송의 공정성과 독립성, 노동의 핵심 가치를 지키기 위한 강력한 투쟁에 그 즉시 돌입할 것을 결의한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