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를 만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해나가겠다"고 말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가 나왔다.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정치적 입장 때문에 일본의 입장이 한국에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고 전해졌다.

일본 교도통신은 한일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윤 대통령이 방일 중 스가 전 총리 접견 자리에 동석한 누카가 후쿠시로 전 일한의원연맹 회장이 한국 정부에 오염수 방류에 대한 이해와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 철폐를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도쿄 한 호텔에서 열린 일한 친선단체 및 일본 정계 지도자를 접견에서 일한의원연맹 회장에 취임하는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도쿄 한 호텔에서 열린 일한 친선단체 및 일본 정계 지도자를 접견에서 일한의원연맹 회장에 취임하는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교도통신 보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정권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이해하는 것을 피해온 것 같다"며 "일본에 대한 문재인 전 대통령의 정치적 입장 때문에 일본의 설명이 한국에 충분히 알려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교도통신은 윤 대통령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프로세스를 통해 한국 정부가 실태를 알 필요가 있다"며 "일본 정부는 좀 더 이해시키는 노력을 해 달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윤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한일관계 정상화에 대한 자세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고 해설했다.

논란이 일자 대통령실은 교도통신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YTN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스가 전 총리를 만났을 때 관련 발언은 없었다"며 "우리 정부는 국민 건강과 안전에 위협이 있을 수 있는 결정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해명했다.

앞서 지난 20일 산케이신문은 기시다 총리가 지난 16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열린 윤 대통령과 회담에서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규제 철폐를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논란이 일자 대통령실은 후쿠시마 수산물 문제와 관련해 정상회담에서 어떤 얘기가 오갔는지 공개할 수 없다고 했다.

일본은 올해 상반기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탱크에 보관하고 있는 오염수를 태평량에 방류한다는 계획이다.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다핵종 제거설비로 정화한 후 보관하고 있지만, 정화를 해도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는 남아있다. 일본은 트리튬 농도를 1L당 1500베크렐 미만으로 희석해 바다에 방류한다는 방침이다.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일본은 다음달 삿포로에서 열리는 G7 기후·에너지·환경 장관 회의 공동성명에 오염수 방류에 대한 지지 발언을 넣기 위해 회의 참가국들과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