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폐국 위기로 생계 불안에 놓인 TBS 구성원에 대해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있다"며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면 안 된다"고 말했다. 

TBS는 서울시 지원 조례 폐지와 민영화·구조조정 압박에 사장이 자진사퇴하는 등 경영진이 붕괴된 상황이다. TBS 양대노조는 서울시·서울시의회에 '민영화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22일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TBS 구성원들의 생계 위기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TBS 중계화면 갈무리)
22일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TBS 구성원들의 생계 위기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TBS 중계화면 갈무리)

22일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유진 시의원은 오 시장에게 "지금 TBS는 아비규환이다. TBS에 남아 있는 340여 명 임직원들은 정말이지 고통받고 있다"고 말했다. 1년 전 오 시장이 임명한 정태익 TBS 대표는 최근 사직서를 냈다. 정 대표는 오 시장이 사직서를 수리할 때까지 출근을 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TBS의 예산·총무·인사·행정 등의 업무를 총괄하는 경영지원본부장도 퇴직을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TBS 대표·경영본부장 사표…경영 리더십 붕괴)

이에 오 시장은 "의원님 이 대목에 이르니 하이톤이 되시는데, 저도 굉장히 가슴이 아프다. 그건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선의의 피해자가 있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 때문에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있다는 점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저는 그동안 TBS에 실망스러운 행태를 보인 사람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든 생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배려해 오려고 노력해왔다"며 "그것은 다 지켜보셨을 테고, 지금도 제 마음은 같다"고 했다. 

애초 국민의힘 서울시의원들은 TBS 폐지 조례를 단독 처리하면서 서울시 출연금 중단 시점을 올해 1월 1일로 못박았다. 하지만 서울시가 '민영화를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등의 이유로 폐지 조례 시행일 유예를 요청하면서 TBS는 오는 5월까지 생명을 연장하게 됐다. 서울시 출연금은 TBS 예산의 70%를 차지한다. 

이날 TBS 양대노조(TBS노동조합·언론노조 TBS지부)는 성명을 내어 '민영화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TBS 양대노조는 "지난해 11월 정태익 대표와 박노황 이사장은 구성원들의 동의 없이 일방적인 민영화 선언을 했다. 그런데 정 대표는 민간 투자처를 찾는 입찰공고를 낸 지 단 5일 만에 갑작스레 사직서를 제출했다"며 "TBS의 생존 방법이 오로지 민영화인 것처럼 말하던 대표는 왜 침몰하는 배에서 가장 먼저 탈출하는 것인가. TBS 민영화 작업이 애초에 불가능한 것이라는 걸 스스로 인정하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21일 TBS 직원·가족 46명이 서울시의회 앞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현기 서울시의장에게 TBS 폐국을 막아달라 호소하고 있다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TBS지부)
21일 TBS 직원·가족 46명이 서울시의회 앞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현기 서울시의장에게 TBS 폐국을 막아달라 호소하고 있다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TBS지부)

TBS 양대노조는 "아이러니하게도 정 대표를 직접 임명한 사람은 오세훈 시장이다. 혁신을 추진할 능력이 있고, 시와 시의회에 소통이 가능하다며 TBS 회생 적임자라고 치켜세웠다"며 "인재를 적재적소에 잘 배치하는 것으로 알려진 오 시장은 왜 유독 TBS 인사는 실패한 것인가. 정 대표는 TBS를 살리기 위해 온 것이 아닌 TBS 킬러였던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TBS 양대노조는 "오 시장이 수차례 언론을 통해 밝혔던 TBS에 대한 혁신 의지와 애정을 강하게 믿었다. 하지만 구성원들에게 닥친 현실은 매일 회사로부터 전송되는 '희망퇴직 안내 문자'와 5월 말이면 폐국될 수 있다는 절망감뿐"이라며 "작은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으로 오 시장의 답변에 희망을 걸 구성원들에게 생계의 터전이 사라지는 절망을 안겨주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들은 "오 시장이 구상하고 있다는 여러 가지 고민이 부디 좋은 결과로 이어져 선의의 구성원들이 생계를 잃는 피해가 발생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서울시민들의 소중한 지역 공영방송사가 사라지는 비극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서울시와 서울시의회가 TBS가 진정한 공영방송으로 다시 제자리에 설 수 있도록 해결에 앞장서기를 바란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