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연합뉴스 수용자권익위원회에서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의 미디어 관련 이력이 전무하다는 내용이 독자들에게 충분히 설명됐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해 12월 6일 윤 대통령은 당시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을 방통위원장 후보자로 지명했다. 같은 날 연합뉴스는 기사 <방통위 구원투수에 尹 신뢰깊은 김홍일…장관급 오른 소년가장>에서 김 후보자의 성장 과정, 검사 시절, 인선 배경, 윤 대통령과의 관계, 성격 등을 소개했다. 

연합뉴스는 “야당에서는 검사 출신인 만큼 전문성 거리가 멀다고 비판한다”면서 “방통위 출범 이래 위원장과 상임위원을 법조인 또는 법률가 출신이 맡은 사례가 꽤 있다”고 전했다.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스)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스)

8일 공개된 연합뉴스 수용자권익위원회 회의록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1일 열린 회의에서 이종섭 위원(서강대 신문방송학과 교수)은 “방통위원장으로 언론·미디어와 전혀 관련이 없는 검사 출신이 후보가 됐는데, 연합뉴스가 뉴스통신사이기 때문에 해당 인물에 대한 프로필 기사를 충분히 쓸 수 있다”면서도 “동아일보 기사를 보면 15년 동안 위원장 7명에 대한 프로필을 비교했고, 조선일보는 사설로 비판했다”고 지적했다.

이종섭 위원은 “뉴스를 읽으면서 해당 문제에 대해 독자들이 생각할 경험이나 과정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연합뉴스에서 방통위 위원장 프로필 기사를 쓴 건 좋지만 다른 관련된 내용을 같이 붙였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해당 사안에 대한 다른 각도의 내용을 다뤘으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승우 연합뉴스 정치부장은 “프로필 기사는 전통적으로 인물의 이력에 초점을 맞춰왔고 관련 내용은 다른 청문회 기사 등을 통해 다뤘다”면서 “제언을 유념해 더욱 충실하고 다양한 기사가 다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당시 보수언론은 윤 대통령이 방통위원장마저 관련 전문성이 없는 검사 출신을 임명했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지난해 12월 7일 사설 <방통위원장까지 검사 출신, 꼭 이렇게 해야 하나>에서 “현 정부 들어 과거엔 검사들이 가지 않던 자리에 검찰 출신이 임명돼 ‘검찰 공화국’이란 말이 나오는 실정”이라며 “인사 추천은 물론, 검증까지 검찰 출신이 하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검사들이 줄줄이 요직에 들어가는 것을 국민이 어떻게 보겠나”라고 썼다. 

동아일보는 같은 날 기사 <방통위 출범후 15년간 위원장 7명 역임… 언론인-정치인-관료-교수-법조인 출신>에서 “역대 방통위원장 가운데 법조인 출신도 있었지만 검찰 출신은 김 후보자가 처음”이라면서 “방통위는 2008년 출범 후 최근까지 7명의 위원장이 거쳐 갔는데, 경력을 보면 언론인, 정치인을 비롯해 관료와 교수가 있었고, 법조인은 2명이었다. 7명의 전직 위원장 대부분은 방송통신 관련 경험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