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정계 은퇴를 선언했던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달라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요청을 수락했다. 김 전 총리는 민주당의 공천 파동에 대해 쓴소리를 하면서도 "무능력·무책임·무비전 정권에 분명한 경고를 보내야 한다"고 호소했다. 

김 전 총리는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선대위에 합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민주당은 이해찬 상임고문, 김부겸 전 총리, 이재명 대표의 공동 상임선대위원장 체제를 구축했다.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에 합류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에 합류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전 총리는 우선 정계 일선으로 복귀한 데 대해 사과했다. 김 전 총리는 "국무총리직을 마치면서 정치인과 공직자로서의 여정을 멈춘다고 말씀드렸다. 정치를 하는 30여 년 동안 추구해 왔던 ‘대화와 타협, 공존과 상생의 정치’를 구현하지 못한 책임과 한계를 느꼈기 때문"이라며 "이유가 무엇이든 국민 여러분께 드렸던 말씀을 지키지 못하고, 다시 정치 일선에 나서게 된 점에 대해서는 참으로 송구하게 생각한다. 먼저 깊은 사과를 드린다"고 했다. 

김 전 총리는 "한때 정치를 떠났던 제가 다시 당에 돌아온 이유는 하나"라며 "무능력·무책임·무비전, 3무 정권인 윤석열 정부에 분명한 경고를 보내고, 입법부라는 최후의 보루를 반드시 지켜내야 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김 전 총리는 "민생이 무너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도 정부는 재정지출을 줄이고, 나라의 미래인 R&D 예산까지 삭감했다"며 "보수정부로서 어느 정도 역할을 해 줄 것을 기대했지만, 민생에 무능한 검찰공화국에 불과했다. 입법부의 주도권조차 정부 여당에 넘겨주게 된다면, 우리 국민은 믿고 의지할 곳이 없다"고 했다.

김 전 총리는 선대위 합류를 고민한 이유로 "민주당에 대한 국민들의 매서운 평가"를 꼽았다. 김 전 총리는 "무엇보다 공천을 둘러싸고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모습에 안타까움이 컸다"며 "투명성, 공정성, 국민 눈높이라는 공천 원칙이 잘 지켜졌는가에 대해서 많은 국민들께서 공감하지 못하고 있다. 과정이야 어쨌든 공천을 받지 못한 후보들과 그 지지자들께 납득할 수 있는 설명과 따뜻한 통합의 메시지가 부족한 것도 아쉬웠다"고 했다. 

이어 김 전 총리는 "그러나 이제는 선거가 눈앞에 왔다. 모든 것을 떨치고 함께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제가 선대위에 합류한다면, 당의 화합과 통합을 해치고 총선 승리에 역행하는 일은 결단코 막아낼 것"이라고 했다. 

김 전 총리는 "지금까지 저희 민주당이 잘못하거나 아쉬운 부분이 있었더라도 너그러이 용서하시고, 지금은 누가, 어느 정당이 나라를 위해 필요한가, 이 정부가 입법권력까지 다 가져가도 좋은가, 그것을 우선으로 생각해 주시라"며 "민주당이 많이 부족하지만, 윤석열 정부의 독주를 막아낼 수 있는 것도 민주당뿐"이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