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김효재)이 '가짜뉴스 피해 신고·상담센터' 규모를 절반 이하로 축소했다. "가짜뉴스를 유형화하겠다"며 센터를 개소한 지 9개월 만이다. 언론재단은 업무량에 맞게 조직규모를 조정했다는 입장이다. 

언론재단은 이달 들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미디어본부 미디어진흥실 산하 '가짜뉴스 피해 신고·상담센터' 직원이 5명에서 2명으로 줄었으며 센터장도 없이 팀원이 관련 업무를 수행 중이다. 

지난해 5월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 위치했던 '한국언론진흥재단 가짜뉴스 피해 신고·상담센터' (사진=미디어스)
지난해 5월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 위치했던 '한국언론진흥재단 가짜뉴스 피해 신고·상담센터' (사진=미디어스)

언론재단 관계자는 13일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가짜뉴스 피해 신고·상담센터' 규모가 줄어든 이유에 대해 "업무량에 맞게 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센터장은 없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언론재단 관계자는 "미디어진흥실장이 겸직한다"고 답했다.

언론재단 '가짜뉴스 피해 신고·상담센터'는 지난해 5월 9일 개소했다. 지난해 4월 윤석열 대통령은 '가짜뉴스가 민주주의를 위협한다'는 발언을 민주주의정상회의, 신문의날, 부활절 예배, 4·19 기념식 등에서 쏟아냈다. 그러자 문화체육관광부는 언론재단 내에 '가짜뉴스 신고·상담센터'를 만들겠다고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문체부는 가짜뉴스를 '사회 갈등과 반목을 조장하는 악성정보 전염병'으로 규정하면서 '가짜뉴스 피해 신고·상담센터'를 통해 가짜뉴스를 '유형화'하겠다고 했다. 이어 센터가 언론중재위원회에 가짜뉴스 사례를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언론재단은 신문법에 규정된 언론 진흥기관으로서 가짜뉴스를 '유형화'할 권한이 없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실제 개소 이후 센터는 접수 신고 건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 심의 권한이 있는 유관기관들을 안내하는 수준의 업무를 수행했다. 언론재단에 센터를 설치하는 것은 '언론 길들이기' 목적이라는 비판도 일었다. 

'가짜뉴스 피해 신고·상담센터'는 사업계획과 예산도 없이 급조된 것으로 나타났다. 언론재단 노조 요구로 열린 전사설명회에서 가짜뉴스 신고센터는 운영 예산 확보, 기초 사업계획안도 없이 추진됐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언론재단 구성원들은 센터가 설치된다는 소식도 문체부 보도자료와 언론보도를 통해 뒤늦게 인지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