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김효재 한국언론진흥재단 신임 이사장이 “가짜뉴스 퇴치를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언론재단이 할 수 있는 일이고 해야 될 일”이라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20일 열린 취임식에서 “빠른 시일 내 플랫폼 구축을 위한 이사장 직속 TF를 구성하도록 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이사장은 지난 8월 23일 방통위원 3년 임기를 마친 지 57일 만에 언론기관장 3년 임기를 시작했다. 

2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 취임식에서 김효재 신임 이사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2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 취임식에서 김효재 신임 이사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김 이사장은 “재단이 허위의 가짜뉴스를 일일이 골라내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그렇기에 국민 스스로 이를 구분하고 헤쳐나갈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 디지털 시대 언론재단의 역할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정부광고 수탁 업무와 관련해 “수탁수수료인 1천억 원이 넘는 돈이 재단의 운영기금”이라며 “집행과정을 엄밀하게 살펴보고, 투명성 제고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그리고 광고주와 매체사들의 불만 사항이 무엇인지 그걸 개선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조직 운영 관련해 “하루빨리 조직이 안정화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연구하고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한상혁 방통위원장 면직 후 직무대행을 맡아 TV수신료 분리징수를 추진하고 남영진 전 KBS 이사장, 권태선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정미정 전 EBS 이사 등 공영방송 이사진 해임을 주도했다. 권태선 이사장은 법원의 해임집행정지 가처분 인용으로 복귀했다.  

김효재 이사장은 조선일보 출신으로 이명박 정부 때 청와대 정무수석을 역임했다. 이동관 방통위원장, 유인촌 문체부 장관 후보자도 MB 정부 출신이다. 윤석열 정부의 언론·미디어 정책 기관장이 MB정부 출신 인사로 채워졌다는 얘기다. 이는 윤석열 정부의 ‘언론장악’이 가속화될 것이란 우려로 이어지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