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성기홍 연합뉴스 사장이 정부구독료 220억 원 삭감 사태를 미연에 막지 못한 책임을 지고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다만 성 사장은 차기 경영진을 선출하는 절차가 구축될 때까지 직무를 수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성 사장은 27일 오후 임금 및 단체협약 개정 협상을 위한 노사 상견례 자리에서 "사장으로서 정부구독료 대규모 삭감을 방어하지 못한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며 "주어진 임기를 채우고 자리를 지키는 데 연연할 생각 없다. 초유의 재정적 위기 사태에 책임지고, 시기와 상관없이 언제든 사장직을 내려놓을 각오가 돼 있다"고 밝혔다. 

성기홍 연합뉴스 사장 (사진=연합뉴스)

성 사장은 "다만 뉴스통신진흥법에 근거한 거버넌스로 인해 새 경영진을 선출하는 최소한의 절차가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경영진 공백은 어떤 의사결정도 내리지 못하는 더 좋지 않은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민이 깊다"며 "후임 경영진을 선출하는 제도적 절차가 완비되는 대로, 임기에 구애됨이 없이 빠른 시일내에 책임지는 행동을 하겠다"고 말했다. 

성 사장은 "사장직에서 물러나는 그 시점까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맡은 바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면서 "사장직에서 물러날 때까지 앞으로 연합뉴스 사장으로서 일체의 보수를 받지 않겠다"고 했다. 그동안 성 사장의 퇴진을 요구해 온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는 내년 1월 5일 대의원 대회를 개최하고 사장 퇴진 투쟁 방향을 논의한다.

연합뉴스 경영진은 뉴스통신진흥에관한법률에 따라 뉴스통신진흥회가 추천권을 갖는다. 뉴스통신진흥회 이사는 총 7인이다. 정부 추천 2인, 국회의장이 교섭단체와 협의해 추천한 3인, 한국신문협회 추천 1인, 한국방송협회 추천 1인 등이다. 

뉴스통신진흥회는 그동안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를 구성해 연합뉴스 경영진을 추천해왔다. 그동안 연합뉴스 사장 선출을 둘러싸고 사추위 구성, 사장 후보 공개설명회 개최, 시민평가단 운영 등의 논란이 제기돼 왔다.  

내년도 연합뉴스 정부구독료 예산은 올해 대비 220억 원가량 삭감된 50억 원으로 확정됐다. 역대 가장 큰 삭감 폭이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전 연합뉴스 정부구독료는 연 300억 원 규모였다. 연합뉴스 정부구독료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의 공적기능 보전 비용과 뉴스 사용료를 합산한 것으로 뉴스통신진흥법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가 직접 지원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