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한국기자협회가 '콘텐츠 제휴사'(CP) 기사만 노출되도록 뉴스 검색 기본값을 변경한 포털 다음 조치에 대해 “정치적 압력이라는 합리적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며 “국민의 다양한 알권리를 위해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다음은 지난 22일 뉴스검색 서비스 기본값을 기존 전체 언론사에서 '콘텐츠 제휴'(CP) 언론사로 변경했다. 시스템 변경으로 다음에서 전체 언론사 보도를 검색하려면 검색 기본값을 전체 언론사로 설정해야 한다.

(한국기자협회)
(한국기자협회)

기자협회는 6일 성명을 내어 “수많은 지역 언론과 다양한 전문 매체의 뉴스가 독자들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없는 구조로 여론 다양성과 정반대되는 정책”이라며 “포털이 자신이 원하는 뉴스만 내보내는 구조가 됐다”고 비판했다. 

기자협회는 뉴스포털제휴평가위원회의 일방적 활동 중단을 언급하며 “정부 비판 보도를 참기 힘들어하는 정부의 입장에서는 포털 노출 기사가 줄어드는 상황을 마다할 이유가 없으니 이 모든 일련의 상황들이 정치적 압력에 의한 것일 수 있다는 합리적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기자협회는 “다음은 이런 중차대한 정책이 결정되기 전 각계의 의견수렴이나 현업단체와 논의도 없었다. 아무리 사기업이지만 뉴스 제공 사업자는 다양한 정보와 뉴스를 제공해야 하는 공적 책무도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자협회는 “다음의 상식을 저버린 이번 정책에 우리 언론도 자유롭지 못하다”면서 “광고단가를 올리기 위해 포털입점에 목을 매고, 선정적 기사로 트래픽 장사에 몰두했고, 기사형 광고나 기업 비판보도로 광고를 수주하는 행태 등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먼저 언론의 뼈아픈 반성과 성찰이 따라야 한다”고 자성했다.

기자협회는 “다음의 뉴스검색 기본값 변경으로 군소 언론사만 피해를 보는 것에 반대한다”며 “언론사는 기사의 품질로 그 가치가 결정되어야 한다. 다음은 국민의 다양한 알권리를 위해 CP사 위주의 검색기준 정책을 당장 철회하라. 다음의 이번 정책은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것”이라고 했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이의춘 회장과 정경민 비상대책위원장이 ‘포털다음의 뉴스 검색서비스 제한 중지’ 가처분 신청서를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에 제출하고 있다.(사진=인신협)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이의춘 회장과 정경민 비상대책위원장이 ‘포털다음의 뉴스 검색서비스 제한 중지’ 가처분 신청서를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에 제출하고 있다.(사진=인신협)

한국인터넷신문협회와 28개 인터넷 매체는 지난 1일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에 다음의 뉴스검색 기본값 변경 중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인터넷신문 매체들이 포털에 공동대응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가처분에 참여할 매체는 늘어날 전망이다.

인신협과 이들 매체는 “가처분신청 언론사들은 다음뉴스의 이번 조치가 카카오와 검색제휴 서비스를 체결한 언론사들을 해당 뉴스서비스에서 퇴출한 것과 마찬가지 결과를 초래할 뿐 아니라 헌법상 평등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또 시장지배적 사업자인 카카오가 상대적으로 열위에 있는 검색제휴 언론사들을 차별하고 언론사로서의 역할을 방해하는 것은 명백한 공정거래법 위반”이라고 했다. 

인신협은 지난달 30일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하고 다음을 상대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공정거래위원회 제소 ▲헌법소원 청구 검토 등을 진행하기로 의결한 바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도 이날 성명을 통해 “다음의 CP사는 약 150개, 검색제휴사는 1,100여 개로 CP사 기준으로 검색 기사를 보인다는 건 뉴스 이용자에게 150여 개 언론사 뉴스만 보라는 것”이라며 “다음은 허울뿐인 ‘이용자 뉴스 소비환경 개선’ 타령을 그치고 보수 재벌언론과 정부 여당에 이익을 주는 검색제휴 중단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