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KBS 경영진이 “이르면 이달부터 특별명예퇴직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당장 신입사원 채용이 중단되며 파견직 등 단기 계약 인원은 50%가량 감축될 예정이다.

KBS는 4일 사보 특보를 통해 지난달 28일 진행된 <위기극복 워크숍> 소식을 전했다. 경영진은 내년도 적자를 3400억 원으로 가정했다. 이중 2627억 원은 수신료 분리징수에 따른 결손액으로 전년 대비 결손율은 30%에 달한다. 여기에 2025년에는 자본잠식이 예상된다며 1차·2차 고강도의 긴축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KBS는 올해 802억 원의 당기순손실이 예상되며 광고 수입 목표는 수입금액보다 868억 원, 수신료 분리징수 유예기간 수신료 수입은 197억 원 감소된다고 한다. 

KBS 여의도 사옥
KBS 여의도 사옥

이춘호 전략기획실장은 <위기극복 워크숍>에서 “1차 긴축 방안으로 경영진들은 급여의 30%를 국·부장은 12월부터 일부 반납 예정”이라며 “임금은 동결되고 연차촉진제를 전면 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신입사원 채용 중단과 파견 등 단기 계약 인원의 50% 감축 계획도 내놨다. 사업 경비도 일괄적으로 줄이는데, 구체적으로 자본 투자는 50%가량 삭감되며 내년도 자본예산 투자 금액은 372억 원(434억 원 삭감)으로 줄어든다.

수신료 결손 30%를 메우기 위한 2차 고강도 대책의 골자는 인력 감축이다. 이 전략기획실장은 “20년차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이르면 이달부터 특별 명예퇴직을 실시할 예정”이라며 “긴박한 경영상 위기 상황이 오면 인력과 조직 효율화도 적극 고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명퇴는 1770명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주성범 인적자원실장은 “별도의 명예퇴직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며 “과거 위기 때 대규모 명퇴를 통해 위기를 극복했다. 특별 명예퇴직 결과와 수신료 분리징수에 따른 재정 악화 상황 등을 감안해 구조조정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기존 사업은 토털리뷰를 통해 유지 여부가 결정되며 프로그램 비용, 계열사 비용, 신규 자본 사업도 리뷰 대상이다. 방송프로그램의 경우 6개월~1년간의 성과를 리뷰해 존폐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수신료 담당 인력은 현재 전국 사업 지사 소속 직원 163명에서 최소 416명으로 확대된다. 외부 진행자 기용도 축소된다.

이 전략기획실장은 “이 위기를 넘기더라도 KBS의 수입원이 없다는 근본적 문제가 남아 있다”며 “재창조 수준이자 파괴적 수준의 재탄생을 하지 않고는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 주변 동료들이 회사를 떠나야 할지도 모르는 심각한 상황이 닥치기 전에 최선을 다해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KBS 사보 특보 갈무리
KBS 사보 특보 갈무리

주성범 인적자원실장은 현행 직급체계와 승진제도로 인한 상위직급 인원의 과다가 가장 큰 문제라며 ▲직위와 일치하는 직급 제도 설계 ▲일정 기간 평가 후 직급 승진 ▲승진대상 인원 비율에 따른 승진제도 개선 ▲직급별 정원 축소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주 인적자원실장은 “이는 근로자 과반수로 조직된 노동조합과의 협의 및 동의 절차를 거쳐 진행해 나갈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현행 직상위자 40%, 차상위자 60%인 근무 성적 평가 비율을 직상위자 40%, 차상위자 40%, 차차상위자 20%로 조정해 평가자 수를 늘리겠다는 계획이며 근무 평가 '3아웃제'를 누적 3회로 개정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주 인적관리실장은 수신료 관련 업무에 사내 인력을 최대한 활용할 것이라면서 인력 재배치 검토 방안으로 ▲시니어 인력 공통직군 배치 ▲업무 부적응자 역량강화교육 실시 및 재배치 ▲수신료 관련 업무 직군 공통화 및 시니어 인력 활용 강화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현재 부장급 이상 보직 경험자 중 평직원은 626명이다.

장한식 보도본부장은 KBS 저널리즘 신뢰 추락 원인은 국민의 불신, 잦은 방송 사고라며 ▲익명·전언 보도 지양 ▲방송사고 발생 최소화 ▲객관적 입장 견지 및 다양한 의견 반영 ▲데스크 역할 강화·팩트 체크 활성화 ▲성역 없는 취재 등에 역점을 두겠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