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경찰이 유가부수 조작 의혹을 받는 조선일보를 압수수색했다. 

20일 더팩트 등 언론보도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지난 15일 조선일보 본사와 조선일보 자회사 조선IS를 압수수색했다. 조선IS는 조선일보 판촉을 담당하는 광고 대행사다. 

앞서 지난해 3월 민생경제연구소, 민주당 국회의원 등은 조선일보와 유가부수 인증 기관인 한국ABC협회를 검찰과 경찰에 고발했다. 이들은 조선일보가 ABC협회와 공모해 유가부수를 허위로 늘려 광고비와 정부보조금을 부당하게 챙겼다고 주장했다. 

서울 중구 조선일보 본사 사옥 (사진=미디어스)
서울 중구 조선일보 본사 사옥 (사진=미디어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지난해 11월 조선일보 6개 신문지국과 폐지업체 등을 압수수색했다. 당시 경찰은 조선일보 지국과 폐지업체 간 거래내역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 신문이 유료 독자가 아니라 폐지업체로 간 것 아니냐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선일보 계좌 압수수색 필요성을 제기했다. 유료부수 '100만부'를 강조하는 조선일보의 계좌에 신문지국이 매달 150억 원가량의 구독료가 입금되었는지 확인한다면 부수 조작 의혹의 사실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는 얘기다. 당시 조선일보의 매월 구독료는 1만 5천원이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