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조선일보 유가부수 조작 의혹과 관련해 신문지국 자료가 파기되거나, 허위·조작정보로 교체되고 있다는 복수의 제보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김승원 의원 등 11명의 민주당 의원과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은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가부수 조작 의혹에 대한 조선일보의 증거인멸 가능성이 제기된다며 경찰에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지난 22~23일 6개 조선일보 신문지국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지난 3월 민생경제연구소와 민주당·열린민주당 국회의원 20여명은 각각 조선일보 유가부수 조작 의혹을 검찰과 경찰에 고발했다.

(사진=연합뉴스)

김 의원실 설명에 따르면 고발 이후 지난 8개월 간 조선일보가 각 신문지국에 있는 자료를 파기하고, 허위·조작정보로 교체했다는 복수의 제보가 의원실로 접수되었다고 한다. 김 의원은 "조선일보의 증거인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진실을 밝히기 위해 경찰은 압수수색에서 더 나아가야 한다"며 ▲조선일보 신문지국 하드디스크 포렌식 ▲허위·조작정보 존재여부 확인 ▲허위조작 지시주체와 과정 확인 등의 수사를 벌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

또 김 의원은 "매달 150억 원 가량이 지국을 통해 본사 계좌로 넘어갔는지 확인해야 한다"며 조선일보 계좌 압수수색 필요성을 제기했다. 조선일보의 매월 구독료가 1만 5천원이기 때문에 100만부인 150억원 가량이 매달 조선일보 지국을 통해 본사 계좌에 입금되었는지 확인한다면 유가 부수 조작의혹의 사실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례로 조선일보가 한국ABC협회를 통해 밝힌 2020년 유가 부수는 116만부다.

기자회견에 나선 의원 일동은 "거대언론사와 ABC협회의 유가 부수조작은 수십 년 동안 업계의 공공연한 비밀이었던 만큼 조작의 정황들은 차고도 넘칠 것"이라며 "지난 2008년 처음 수면 위로 떠올라 2013년 조선·중앙·동아 성실률이 100%를 기록하며 의혹이 또 불거졌다. 당시 박근혜 정부 문화체육관광부는 '조작은 맞지만 조사권한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유야무야 넘어갔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여러 관계자들의 양심선언이 보여주듯, 경찰이 심도 있는 수사를 진행한다면 묵혀있던 증거들을 찾아내 사건의 진상을 밝혀낼 수 있을 것"이라며 "경찰은 명백한 범죄행위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처벌을 통해 국민을 위한 경찰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