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는 지난 2013년 MBC와 관련해 ‘지역MBC의 독립경영’을 재허가 조건으로 의결했었다. 하지만 지역MBC에서 재허가 조건을 위배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MBC본사가 지역사에 ‘공동상무제’를 도입해 서울에서 내려 보내겠다는 계획을 밝힌 것이다. 방문진이 어떤 결론을 내릴지 주목된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 이하 언론노조)은 25일 MBC 대주주이자 경영관리감독 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MBC 자율성을 무너뜨리는 막장 인사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방문진 전체회의에 <MBC 관계사 임원 사전협의건>이 상정돼있는데 핵심은 지역MBC에 상임이사(이하 상무제) 선임을 확대하는 것이다. 현재 지역MBC 중 상무이사를 두고 이는 지역은 부산과 경남, 강릉-삼척 뿐이다. MBC본사는 지난해 이를 다른 지역에 확대하려 했으나 방문진에서 반대해 철회된 바 있다.

언론노조는 25일 MBC 대주주이자 경영관리감독 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MBC 자율성을 무너뜨리는 막장 인사 중단하라”고 촉구했다ⓒ미디어스

이에 대해 지역MBC에 대한 본사의 권한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MBC광역화를 염두한 결정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MBC본사는 대구-포항-안동에 상무 1명, 그리고 광주-여수-목포에 또 다른 상무 1명을 늘릴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곳 모두 본사 차원에서 ‘광역화’를 계획하고 있는 곳이다. 또한 지역MBC 중 대구MBC와 광주MBC만이 자사 출신 사장이 경영 중이지만 본사는 이곳에도 상무를 선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언론노조 도건협 대구MBC 지부장은 “작년 이맘 때 똑같은 일을 가지고 이 자리에 서 있었다”며 “1년 밖에 안 지났는데 본사에서 똑같은 짓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도건협 지부장은 “방통위는 MBC 재허가 과정에서 조건부로 지역사들에 대한 ‘자율경영’ 보장을 의결했다”며 “그 과정에서 MBC본사가 내세운 게 상무제다. (사장을 서울에서 내려보내니) 지역사정을 잘 아는 지역 인사를 상무이사로 선임해 자율경영의 토대를 만들겠다는 얘기였다. 그렇지만 지금 MBC는 거꾸로 자기 모순적 행동을 보이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지역MBC에 상임이사직을 확대해 본사 내 인사를 지역에 내려 보내 영향력을 더 강화시키겠다는 의도라는 얘기다.

도건협 지부장은 ‘상무제 확대’와 관련해 “서울 임원 자리 하나 더 만드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면서 “그들이 지역에 내려와 뭘 하겠다. 그건 참정, 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방문진 고영주 이사장은 이 같은 잘못된 행동을 바로 잡아 지역사들의 독립경영과 자율경영이 보장될 수 있도록 해다라”고 촉구했다.

언론노조 김환균 위원장은 MBC 안광한 사장에 “지역사들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한번이라도 고민해본 적이 있느냐”며 “지금도 지역사에 있는 상무제를 폐지하기 위해 MBC 전 구성원들이 싸우고 있는데, 이제는 공동상무를 두려고 한다”고 개탄했다. 그는 “상무이사는 이미 무용론이 충분히 제기됐던 직”이라면서 “그 사람을 유지시키기 위해 최소 연간 2억5000만 원 정도가 든다. 경영이 어렵다는 이유로 신입사원도 뽑지 못하는 상황에서 말도 안 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상무제와 관련해 부산과 경남 그리고 강릉-삼척MBC 노동조합의 설문조사 결과 62%가 “전혀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했다. “필요하지 않다”가 21%, “그저 그렇다” 12%, “필요하다” 4%, “매우 필요하다” 1% 순으로 나타났다. ‘필요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비용증가에 따른 경영상 부담, △업무의 비효율성 가중, △지역사 자율성 없는 상황에서 불필요 등이 꼽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