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집회의 폭력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2003년과 2008년의 집회 사진을 세월호 집회 폭력이라고 조작방송한 채널A <김부장의 뉴스통>에 대해 방통심의위가 중징계를 내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채널A 이기홍 부본부장은 평기자들의 성명에 대해 “잘 모르고 쓴 것”이라고 발언하는 등 상황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산하 방송심의소위(위원장 김성묵)는 27일 오후 채널A <김부장의 뉴스통>(6일 방영분)에 대한 심의를 진행하고, 전원합의로 ‘관계자에 대한 징계’(벌점 4점) 제재를 의결했다. <김부장의 뉴스통>이 세월호 집회 시위 중 경찰 폭행이 발생했다며, 단독 보도한 여러 사진이 실제론 세월호 집회가 아닌 2003년 한·칠레FTA 반대 집회와 2008년 광우병 집회 사진으로 밝혀진 것에 대한 조치다. 채널A 측은 “철저히 검증하지 못한 제작진의 잘못”이라고 사과했지만, 파문과 내부 반발에 해당 방송을 폐지했다.(▷관련기사 : 세월호 집회 폭력사진 ‘오보’ 채널A ‘김부장의 뉴스통’ 폐지)

▲ 채널A '김부장의 뉴스통' 6일자 방송

채널A 이기홍 부본부장, 평기자들 성명에 “잘 모르고 충정에서 낸 것”

방송심의소위에서 출석한 채널A 보도본부 이기홍 부본부장은 “있어서는 안 될 일이지만 사진 오보는 일부 언론사에서 종종 발생해왔다”며 “태풍 피해를 보도하면서 자막과 다른 태풍 사진을 넣거나 돌아가신 분의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그것인데, 기술적인 면에서는 같다”고 단순한 '실수'라고 주장했다.

이기홍 부본부장은 채널A 60여명의 평기자들의 ‘방송시스템이 빚어낸 사고’라는 성명을 낸 것에 대해 “진상조사 결과가 세상에 알려지기 전에 나온 성명”이라며 “문서를 작성한 기자와 만나보지 못했지만 아마도 ‘3단계 게이트키핑 시스템’ 등을 잘 모른 채(작성한 것이 아닌가 싶다). 이런 사고가 빚어져선 안 된다는 충정에서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채널A 평기자들은 성명은 전혀 그렇지 않다. 평기자들은 오보 사태를 “보도본부 시스템이 만들어낸 참사”로 규정하며, 재발방지책 마련을 촉구했다.

▲ 조선일보 당시 기사

세월호 참사의 폭력성을 강조하기 위한 ‘의도성’이 있었단 지적에 이기홍 부본부장은 “동의하기 어렵다”며 “일부 패널이나 제작진 일부가 관성적으로 4월부터 5월초까지의 시위 현장에서 발생한 폭력은 문제가 있지 않느냐는 생각을 가지고 아이템을 만든 것은 사실이지만 의도성이 개입될 수 없다”고 앞뒤가 맞지 않는 주장을 했다. 이 부본부장은 “다음 날 경찰 발표에 의해서도 상당한 폭력사태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이를 전하려는 취지에서 사진을 취사선택하다가 검증을 부실하게 한 것이 사건의 실체”라고 강조했다.

이기홍 부본부장은 사진출처를 밝히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오마이뉴스> 측에 대표이사 명의로 사과공문을 보냈다. <조선일보>에는 아직 사과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심의위원들, “의도성 오해하기 딱 좋게 제작돼…단순실수라고 하더라도 심각”

심의위원들은 채널A가 설령 실수로 사진을 내보낸 것이라고 하더라도 문제가 심각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정부여당 추천 함귀용 심의위원은 채널A의 ‘단독입수’ 표기와 관련해 “그 정도의 퀄리티는 아니”라면서 “그런 사진은 시위에서 폭력이 일어나면 아무 데서나 찍을 수 있는 장면이다. (그날도)경찰이 시위대에 수많은 폭력을 당했는데 거기에 가서 찍으면 얼마든지 찍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함 심의위원은 “한국은 너무나 무감각해서 당연히 시위를 하다보면 경찰이 폭행당하는 것을 이해하는 것 같은데 경찰에 대한 폭력 사태가 외국에서 발생하면 난리가 난다”며 “경찰에 대한 폭력은 근절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함귀용 심의위원은 채널A 사진 조작의 ‘의도성’ 지적에 대해 “세월호 유족들이 일부 참여한 시위 현장에서 다른 사진을 내놓으니 오해하기 딱 좋았다. 그런 부분은 채널A의 잘못”이라며 “민감한 사안을 다룰 때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함 심의위원은 “사과를 했고 프로그램도 폐지 등의 조치를 취한 것을 참조해야 한다”며 ‘경고’(벌점2점) 의견을 밝혔다.

또 다른 정부여당 추천 김성묵 소위원장은 “실수인 건 분명하지만 가볍게 볼 수는 없다”며 한 단계 높은 ‘관계자에 대한 징계’(벌점 4점)를 주장했다. 정부여당 추천 고대석 심의위원 또한 “MBC의 고 김근태 의원 사진 게재는 단순실수였는데 ‘경고’였다. 이보다는 중하다고 생각한다”고 ‘관계자에 대한 징계’에 동조했다.

야당 추천 장낙인 상임위원은 “채널A의 보도본부 소속 기자가 70명 정도로 아는데, 그 중 60명이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강력한 징계를 요구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며 “해당 성명을 보면 보도 시스템의 문제를 이야기하고 있다. 3단계 게이트키핑을 거치겠다고 이야기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 블로그 사진을 가져와 본인확인도 하지 않은 채 사용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당 (오보)사진을 내보낸 것은 단순실수이지만 해당 사진들을 보면서 패널들이 시위대의 폭력성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단순실수라고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장 상임의원은 채널A <김부장의 뉴스통>에 대해 ‘관계자에 대한 징계 및 경고’(벌점5점) 의견을 냈다. 또 다른 야당 추천 박신서 심의위원은 “검증을 거치지 않은 것은 문제”라며 “그렇기 때문에 다분히 의도적으로 보일 수 있는 것 아니냐. 단순실수라고 보기에도 정도의 차가 크다”고 입장을 같이 했다.

방송심의소위는 이날 채널A <김부장의 뉴스통>과 관련해 전원합의로 ‘관계자에 대한 징계’(벌점 4점) 제재로 의결해 전체회의에 회부시켰다. 합의를 위해 장낙인 상임위원과 함귀용·박신서 심의위원이 제재수위를 맞췄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