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국 폐쇄 조치 이후 신문발행 파행을 겪고 있는 <한국일보> 사태 해결을 위한 국회 차원의 <한국일보 정상화 촉구 결의안>이 추진되고 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민주당 배재정 의원이 준비 중인 <한국일보 정상화 촉구 결의안>은 △한국일보 장재구 회장의 즉각 사퇴, △편집국 폐쇄조치 철회, △불법 부당한 인사조치 철회, △사측의 불법 직장폐쇄와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조사, △한국일보 장 회장에 대한 검찰의 소환 조사 등을 담고 있다.

배재정 의원은 결의안에서 "지난 6월 15일 한국일보 장재구 회장은 용역을 동원해 편집국에서 일하고 있던 기자들을 쫓아내고 편집국을 폐쇄해 버렸다"며 "사측은 기자들에게 편집국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근로제공 확약서’에 서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근로제공 확약서’는 “회사의 사규를 준수하고 회사에서 임명한 편집국장 및 부서장의 지휘를 따를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어 ‘현대판 노예문서’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일보지부 노조원들이 서울 중구 한국일보 본사 농성장에서 편집국 폐쇄 철회와 장재구 회장 퇴진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1)

배재정 의원은 “용역을 동원한 편집국 점거나 전향서 요구는 암흑 같던 유신시대나, 언론통폐합이 자행됐던 5공 신군부 시절에도 없었던 일”이라며 “21세기에 있을 수 없는 일이 지금 대한민국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개탄했다.

배재정 의원은 “한국일보 장재구 회장은 회사에 200억 원에 달하는 막대한 손실을 끼치면서 그 돈으로 자신의 빚을 갚은 파렴치한 범죄 행위를 저질러 노조로부터 업무상 배임, 횡령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한 상태”라며 한국일보 사태가 단순 노사 갈등이 아님을 강조했다. 편집국 폐쇄 역시 장 회장이 이 같은 사실을 회피하기 위한 것이라는 게 배 의원의 지적이다.

배재정 의원은 “한국일보 사태는 족벌 체제로 운영되는 한국 신문의 폐단을 극명하게 드러내 준 사례”라며 “60년 역사와 전통을 지닌 한국일보가 정론직필의 참언론으로 바로 설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노력을 다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일보 정상화 촉구 결의안>은 2일 현재까지 윤관석, 박홍근, 우원식, 정세균, 최민희, 유은혜, 유성엽, 최원식, 도종환, 문재인, 김윤덕, 최재천, 장병완, 김용익, 유기홍, 한명숙, 배기운, 김광진, 노웅래, 김성주, 추미애, 남인순, 장하나, 오병윤, 이석기, 유승희, 한정애, 홍익표, 홍종학, 홍영표, 정진후, 박민수, 정성호, 부좌현, 김제남, 김현미 의원 등(총 36명)이 공동발의 의견을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