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4사가 100억 원 규모의 수신료를 받기 위해 CJ를 압박한 문건과 관련해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이 법위반 사실에 대해 모니터하겠다고 밝혔다.

17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민주당 김영환 의원이 종편4사의 SO수신료 담합 의혹을 지적하자, 노대래 위원장은 “사실이라면 큰 (법)위반이 될 수 있다”며 “내용에 대해 모니터링 해보겠다”고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했다.

▲ 이경재 방통위원장과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뉴스1 제공)

같은 날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신위원회(위원장 한선교, 이하 미방위)에서는 정작 종편의 주무부처인 방통위가 이번 문제에 대해 손을 놓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미방위 소속 최민희 의원은 “방통위의 사실 확인 요청에 종편사들은 ‘TF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회신했다”며 “그런데 거짓말”이라고 비판했다.

최민희 의원은 “종편4사 담합TF 문건은 사실이다. 종편 관계자들로부터 미디어렙(유예) 관련해서 의논했다고 직접적으로 확인했다”고 폭로했다. 최 의원은 “방통위에서는 종편사에 ‘일부 언론에서 이런 보도를 한 것에 대해 확인요청을 한다’고 공문을 보냈는데 그러면 저 같아도 ‘(보도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만 답변할 것 같다”며 “좀 더 성의 있게 사실을 확인해달라”고 주문했다.

최민희 의원은 “노대래 공정위원장은 모니터하겠다고 적극적인 자세를 취했다”며 “(종편의 주무부처로서)방통위에서는 더 앞장서서 사실을 확인해야할 것 같다”고 쓴 소리를 던졌다.

이 같은 지적에 이경재 방통위원장은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