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 이하 방통위)는 6일 <2012 모바일광고 산업통계 및 이용자행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모바일광고 사업체 365개사와 광고주 2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산업현황 조사에서 2012년 모바일광고 시장 규모는 2159억 원으로 전년대비 약 184% 증가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또, 2013년 시장규모는 4160억 원으로 약 9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2012년은 모바일 포털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검색광고 시장이 크게 성장(233.2%)한 반면, 2013년에는 모바일 광고 플랫폼 등을 활용한 디스플레이광고 시장의 성장(120%)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측됐다. 또한 인터넷·모바일 광고시장 규모는 2012년 인쇄(신문·잡지) 시장을 넘어서 TV에 이은 2대 광고매체로 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246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모바일광고 이용자 행태 조사’에서는 다수의 이용자들이 모바일웹 DP(디스플레이), 검색광고, In-App(앱내)광고 등 다양한 유형의 모바일광고를 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광고 유형별로 접해본 비율은 모바일웹 DP광고가 92.3%로 가장 높았으며, 검색광고(91.5%), 텍스트광고(89.0%), In-App광고(78.6%) 순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앱광고를 접한 이용자(61.1%) 중 57.5%는 해당 앱을 다운로드한 것으로 집계돼 광고효과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광고 유형별로 클릭한 이유는, ‘관심 있는 상품 정보이기 때문’이 모바일웹 DP광고(47.6%), 텍스트광고(37.2%), 브랜드앱광고(35.5%), VOD광고(29.9%)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용자가 검색을 통해 광고를 접하는 검색광고의 경우 ‘가장 상단에 위치해서’라는 비율이 30.7%로 가장 높았다. 반면, In-App광고의 경우 ‘실수로 잘못 클릭했다’는 응답이 38.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모바일광고로 어울리는 콘텐츠 조사에서는 브랜드앱광고의 경우, 자동차가 46.9%로 1위를 기록했다. In-APP(앱내)광고는 게임·오락(34.7%), 검색광고는 패션·화장품(29.9%)이 1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