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박민 KBS 지역총국장들이 자체 제작·편성하는 '뉴스7'의 방송시간은 유지돼야 한다는 의견을 본사 경영진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KBS 지역정책실은 비용 절감을 이유로 지역 '뉴스7'의 방송시간을 현행 40분에서 10분으로 단축하는 안을 검토해 '지역성 포기' 논란이 불거졌다. 

KBS 지역총국 안팎의 설명을 종합하면, 지난 26일 박민 KBS 사장 주재로 18개 지역총국장·지역국장 회의가 열렸다. 신년 업무보고로 박민 사장이 임명한 신임 지역총국장들은 자체 제작·편성하는 '뉴스7'이 현행대로 유지돼야 한다는 의견을 박민 사장과 보도본부에 전달했다. 

박민 KBS 사장 (사진=KBS)

보도본부의 일부 수뇌부들은 지역총국의 '뉴스7'의 방향을 재설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갖고 있었다고 한다. 지역 신임 보도국장 일부는 인건비·제작비·노동시간 등 여건이 미비하다며 '뉴스7'을 현행대로 유지하기 힘들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본사가 지역 '뉴스7'의 자체방송 시간을 확대하면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으나,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지역국의 불만이 쌓여 있었다.

하지만 신임 총국장들이 살펴본 '뉴스7'은 기자들의 보도제작 능력 향상, 지역 이슈 발굴, 재난방송 활성화 등의 긍정적 효과를 보이고 있었다. 지역 시청자위원회와 시민사회단체의 반응도 우호적이었다. 결국 KBS 보도본부는 축소 방침을 재검토하기로 했다. 프로그램 개선 방안도 마련한다고 한다. 

앞서 KBS 지역정책실은 지난 10일 업무보고 자리에서 지역총국 '뉴스7'의 축소 필요성을 거론했다. KBS 지역정책실 검토안에는 현행 40분의 자체 방송시간을 10분으로 축소하고, 과거와 같이 중앙의 뉴스를 내보내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를 통해 연간 40억 원의 재원을 절약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KBS전국기자협회, 전국민언련네트워크 등에서 "40억 원 줄이겠다고 지역공동체에 기여하는 공적서비스를 포기하겠다는 것"이라는 비판이 일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지역 시청자들에게 어떻게 수신료를 납부해달라고 할 것인가"라며 "위기상황을 핑계 삼아 추진하는 지역뉴스 죽이기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KBS전국기자협회는 "연간 40억원 정도 들여 지역편성 비율을 높이고 대외적으로 이만큼 평가받은 정책이 또 있는가"라며 "혹여 본사의 뉴스 편집 방침을 그대로 관철시키기 위해 지역 7시뉴스를 폐지하려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9개의 KBS 지역총국이 40분 동안 제작·편성하는 '뉴스7'은 양승동 KBS 사장 시절인 2019년 주 1회로 도입돼 현재는 주 4회로 확대됐다. 각 권역별로 의제를 발굴하고 권력을 감시하는 공영방송의 기능이 활성화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