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정동영 상임고문이 트위터에 노인 폄하 글을 올렸다고 보도한 MBC <뉴스데스크>에 대해 ‘권고’ 제재가 결정됐다.

선거방송심의위원회(위원장 김영철, 이하 선거방송심의위)는 3일 회의를 열어 민주당 정동영 상임고문이 노인폄하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고 보도한 MBC <뉴스데스크>에 대해 행정제재 ‘권고’를 의결했다. 선거방송심의위는 해당 보도가 <선거방송에 관한 특별심의규정> 제5조(공정성)를 위반했다고 판단했다.

▲ 12월 15일 대선은 나흘 앞두고 MBC '뉴스데스크'가 정동영 상임고문이 노인폄하 글을 트윗에 올렸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해당 MBC 보도 캡처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달 15일 ‘정동영 노인 폄하 글 논란’ 제목으로 “민주당 문재인 후보 측 정동영 상임고문이 자신의 트위터에서 젊은층 투표를 독려하며 노인 폄하 내용을 올린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과정에서 MBC는 정동영 상임고문이 인용 표시한 ‘#한홍구서해성직설’을 모자이크 처리해 정 고문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오도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또한 “정 고문은 열린우리당 의장이었던 지난 17대 총선 당시 노인 유권자 폄하발언을 일으킨 바 있다”고 덧붙여 의도성이 지적되기도 했다.

이날 선거방송심의위에서 의견진술에 나선 MBC 박승진 국회반장은 ‘#한홍구서해성직설’ 표시를 지운 이유와 관련해 “한홍구와 서해성에 돌아갈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을 선택한 것”이라며 “시청자가 편리하게 보기 위한 작업”이라고 변명했다.

‘#한홍구서해성직설’ 지운 이유?…MBC “시청자 편의위해”

박승진 국회반장은 “정동영 상임고문이 신문기사를 인용했다는 것을 분명히 밝혔다”며 “그렇기 때문에 정 고문이 직접 작성한 것처럼 오도하려고 했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모자이크 처리에 대해서도 “TV속성상 많은 글자들이 화면에 도출되면 (시청자들이) 편의적으로 이해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지우기도 한다”며 “한홍구와 서해성에게 직접적으로 돌아갈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을 선택한 것”이라고 밝혔다.

박승진 국회반장은 ‘#한홍구서해성직설' 표시와 관련해 “일반인이 봤을 때 그것이 사람이름인지 무슨 말인지 모를 수 있다. 저도 처음에는 ‘행성’이라고 봤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한 “해시태그는 리트윗과는 다르다. (정동영 고문이)확산시키려는 의도가 있었다고 봐야 한다”고 굽히지 않았다.

선거방송심의위원들은 “MBC <뉴스데스크>가 결과적으로 정동영 고문이 직접 해당 글을 쓴 것으로 오인할 수 있는 결과를 낳았다”고 판단했다. 또, ‘늙은 투표’를 두고 노인폄하라고 단정한 MBC 보도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김서중 심의위원은 “MBC가 의도여부를 떠나 결과적으로 정동영 상임고문이 직접 말한 것처럼 오도될 수 있도록 했다”고 비판했다.

김서중 심의위원은 “‘#한홍구서해성직설’이라는 건 <한겨레>기사라는 의미”라며 “내가 말하는 것과 다른 사람을 인용해서 말하는 것은 다르다. 그것을 모자이크 처리하고 8년 전 발언을 함께 실어 시청자로하여금 오해할 소지를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전규찬 심의위원은 “한홍구와 서해성은 소위 공인”이라며 모자이크 처리하면서까지 보호해야할 인사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정동영 고문이 신문기사를 인용했다고 보도했다’는 MBC 측 주장에 대해 전규찬 심의위원은 “기사의 문맥을 보면 ‘지난번에 노인폄하로 사고쳤던 정동영이 또 사고쳤다’는 의미전달 구성이다. (박승진 국회반장은)기자 13년의 관록으로 그렇게 보이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전규찬 심의위원은 이어 “소위 ‘꼰대들 늙은 투표’라는 표현에 대해 한홍구·서해성은 머리가 딱딱한 자들의 반성을 위한 풍자적 언어로 썼다고 말했다. 이 발언을 노인폄하라고 단정할 수 있냐”고 비판하기도 했다. ‘꼰대’라는 사회적 의미를 봤을 때, ‘노인’을 지칭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노인폄하’라고 단정한 MBC 보도에 중대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황희만 심의위원 역시 “왜 굳이 모자이크 처리해서 많은 사람들이 시각적으로 볼 때 정동영 상임고문이 한 것처럼 했느냐”며 “신중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선거방송심의위는 이날 MBC <뉴스데스크>에 대해 행정제재인 ‘권고’를 의결했다.

한편, 민주당 정동영 상임고문은 MBC 보도와 관련해 김재철 사장과 김장겸 정치부장, 김나라 기자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및 허위사실유포죄, 공직선거법위반으로 서울 남부지방검찰청에 고소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