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언론시민단체가 더불어민주당이 요구하는 방송통신위원회 정상화와 관련해 ‘이동관 지명은 방송장악이고 최민희 임명은 방통위 정상화인가’라고 직격했다.   

지난 1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 일동은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이동관 카드를 포기하고 정상적 인사를 지명하라"며 "하루속히 최민희 방통위원을 임명하고 후임 상임위원 추천 절차를 개시하라"고 촉구했다.

최민희 전 민주당 의원(왼쪽)과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연합뉴스) 
최민희 전 민주당 의원(왼쪽)과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연합뉴스) 

5인 체제인 방통위는 한상혁 위원장 면직과 최민희 방통위원 임명 지연으로 방통위원 3인 체제로 파행 운영되고 있다. 여기에 내달 23일 김효재 위원장 직무대행과 김현 방통위원의 임기가 종료된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21일 ‘방통위 정상화를 위한 민주당과 야당의 책무’를 환기하는 취지의 논평을 발표했다. 언론연대는 “방통위의 파행이 우려된다고 해서 마냥 서두르는 게 능사는 아니다”라며 “방통위가 어떤 정치권력과 이해집단으로부터 간섭을 받지 않도록 독립성을 회복하는 것이 진정한 정상화”라고 강조했다. 최민희 방통위원 추천자는 민주당 의원 출신으로 이동관 방통위원장과 마찬가지로 정치 독립성을 근간으로 하는 방통위 설립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얘기다.  

언론연대는 “후임 인선이 급하다고 대통령 특보인 이동관 씨를 임명해도 되겠는가. 이는 역설적으로 민주당이 ‘하루속히’ 최민희 씨를 포기하고, 새로운 인사를 추천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방통위 마비를 내세워 최민희 씨 임명을 주장할 일이 아니다”고 거듭 강조했다. 

언론연대는 “방통위 정상화의 해법은 민주당이 말하는 ‘신속한 인선’이 아니라 전문성과 독립성 기준으로 적임자를 임명하는 것”이라며 “민주당이 마음만 바꿔 먹는다면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라고 했다. 이어 “6기 방통위 구성이 이대로 파행으로 치닫는다면 그건 민주당이 지적한 ‘대통령의 아집과 무능’ 때문만이 아니라, 민주당의 ‘최민희 구하기’가 함께 빚은 촌극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언론연대는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저지’를 위해 민주당과 공조하는 야3당을 향해 “진정 방송독립을 위한 공조라면 민주당의 잘못도 지적하고, 다른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면서 “방통위 독립성 훼손에 침묵하는 공조는 정치적 야합일 뿐”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