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통심의위 내 양대 노조는 성명을 내어 구종상·엄광석 위원이 정치적 중립성 훼손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미디어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만, 이하 방통심의위)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또 다시 정치적 중립성 논란에 휘말릴 것으로 보인다. 방통심의위 내 양대 노조는 “엄광석·구종상 위원이 재직하는 한 심의결과에 동의하지 않을 것”을 선언하며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엄광석 심의위원은 지난해 현직 심의위원으로 있으면서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를 위해 인천지역 주민에 식사를 대접했다가 지난 7월 법원으로부터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80만원 형, 유죄를 확정 받은 바 있다. 하지만 이번에 논란이 된 심의위원은 구종상 동서대 교수다.

지난달 29일 일자리 만들기 부산교수모임은 기자회견을 열어 공개적으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를 지지했다. 박 후보 지지명단에 구종상 심의위원이 자신의 이름을 올렸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구종상 위원과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그리고 엄광석 위원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통신심의위원회지부(비상대책위원장 김영수)와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 방송통신심의위원회지부(지부장 이성우)는 6일 공동성명을 내고 “엄광석·구종상, 두 정치꾼은 위원회를 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방통심의위 양대 노조는 “정치꾼들의 경연장으로 추락해버린 방통심의위를 바라보는 조합원을 비롯한 사무처 직원들의 심정은 비통함과 참담함 그 자체”라며 “법원이 엄광석 위원에 대해 선거법 위반을 확정해 위원회에 정치꾼이 있다는 사실을 이미 확인시켜줬는데 또 다른 정치꾼이 보란 듯이 정체를 밝혔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생명으로 하는 방통심의위 위원은 최소한 공개적으로 정치적 입장을 밝힘에 있어서는 자중해야 함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방통심의위 양대 노조는 “위원회 중립성을 상실한 엄광석·구종상 위원은 방송의 공공성 공정성을 파괴하며 정보통신 환경에서 국민의 입에 재갈을 물릴 수 있는 자들”이라며 “당장 위원회를 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방통심의위 양대 노조는 “위원회는 정치꾼들에게 명함을 만들어주는 곳이 아니며 민주주의 근간을 훼손한 자에게 정치활동에 사용될 수 있는 쌈짓돈을 챙겨주는 곳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방통심의위 양대 노조는 “우리는 엄광석·구종상 위원이 재직하는 한 위원회 심의결과에 신뢰하지도 동의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상임·비상임 모든 심의위원들의 정치적 활동을 전면 금지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