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대통령 부부 '비선 보좌' 논란에 대한 대통령실의 해명이 논란을 키우는 모양새다. 보수언론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공사구분을 못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동아일보 단독보도로 알려진 이원모 대통령인사비서관 부인 신 모 씨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일정 동행에 대해 7일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신문 대다수는 비판 기사와 사설을 실었다. 대통령실 해명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주를 이룬다. 다음은 신 씨 사적보좌 논란을 다룬 주요신문 사설 제목이다. 

동아일보 <인사비서관 부인 1호기 동승, 公私 구분이 이리 흐릿해서야>

세계일보 <대통령 순방에 비서관 부인 동행, 왜 자꾸 이런 일 생기나>

국민일보 <대통령 순방에 사적 인연 민간인 동행이 문제 안 된다니>

한국일보 <또 불거진 김건희  여사 ‘비선’ 논란, 지원 조직 명확히>

한겨레 <김건희 나토 순방에 ‘지인’ 동행, ‘궤변’ 말고 국민사과를>

경향신문 <또 불거진 김건희 여사 ‘사적 수행’, 비선 국정농단 잊었나>

대통령실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지난 27일 성남 서울 공항을 출발한 공군 1호기에서 자료를 검토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있는 김건희 여사의 사진을 3일 공개했다 (대통령실=연합뉴스)

6일 대통령실은 신 씨가 민간자원봉사자로서 기타 수행원 신분으로 동행했고, 윤 대통령 부부 일정 전반의 기획에 참여해 전문성을 발휘했다고 해명했다. 신 씨는 유명 한방병원 재단 이사장 딸로 김건희 씨와 오랜기간 연을 맺어온 사이로 알려졌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이 이 비서관에게 신 씨를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신 씨 부친과 아는 사이라고 한다. 신 씨와 신 씨 모친은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윤 대통령에게 2천만원의 정치후원금을 냈다.

'윤석열 사단'인 이 비서관은 검사 퇴직 후 윤석열 대선후보 캠프 '법률팀'에서 활동하며 김건희 씨 의혹 등에 대한 네거티브 대응을 담당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인사검증 업무를 맡다가 대통령실로 자리를 옮겼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경호 기밀 사항이 포함된 해외 일정은 의전비서관실이나 외교부가 맡는 게 원칙"이라며 "대통령실은 '신 씨가 대통령 부부와의 오랜 인연을 통해 그 의중을 잘 이해할 수 있다'고 했는데, 그런 이유라면 앞으로도 국제 행사의 기획 업무를 맡길 건가"라고 따져 물었다. 신 씨가 이해충돌 소지를 우려해 무료로 봉사했다는 대통령실 해명에 대해 동아일보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았다면 적정 비용을 지불해야지 무료 지원을 받는 건 정상이 아닐뿐더러 법 위반 소지도 있다"고 짚었다. 

동아일보는 "대통령이 아는 사람, 편한 사람에게 의존하는 게 처음이 아니라서 더 문제"라며 김건희 씨 봉하마을 방문 당시 코바나콘텐츠 지인 동행 논란, '검찰공화국' 인사 논란 등을 거론했다. 동아일보는 "인사비서관은 공정의 상징 같은 자리다. 이런 참모의 부인이 대통령 지인이라면 더 조심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대통령의 공사 구분이 이래서야 되겠나"라고 질타했다. 

김순덕 동아일보 대기자는 칼럼 <위기의식 없는 대통령의 ‘건희사랑’ 문제>에서 "박 전 대통령 때 비선실세 최서원도 오랜 인연으로 자원봉사 했을 뿐"이라고 꼬집었다. 

동아일보 7월 5일 기사 <[단독]이원모 인사비서관 부인, 尹 나토 순방 동행…김 여사 업무 돕고 대통령 전용기로 귀국> 갈무리

중앙일보 안혜리 논설위원은 같은 날 칼럼 <김건희 5만원 치마 32만원 발찌 비밀…출처는 친오빠였다>에서 "어찌 된 일인지 대통령 부인과 그 가족은 대담하게 공과 사의 선을 무너뜨리니 국민의 한 사람으로 보기 민망하다"며 "지금 당장 위기의 징후를 잘라야 하는데 상황은 정반대로 전개되고 있다. 신 씨가 정부 부처와 여러 이해관계가 얽힐 수 있는 유명 한방병원 재단 이사장의 딸인 데다 대통령 측근인 이원모 대통령인사비서관의 아내라는 점에서 사안이 매우 심각하다"고 했다. 

안 논설위원은 "그런데도 언론에 이 사실이 공개된 후 대통령실의 해명은 안이하기 그지없다. 애초에 비상식적인 일이 없어야 하지만 이미 벌어져서 비판이 제기됐다면 사과하고 바로잡는 게 맞다"며 "그런데 이 무슨 궤변인가. 대통령실과 외교부가 그런 경력의 민간인에게 왜 순방 일정 도움을 요청한 것인지 대통령실은 꼭 밝히고 넘어가기 바란다"고 했다. 

국민일보는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6일 방송 인터뷰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 해외 방문 때도 (민간인인) BTS가 참여해 공연을 하지 않았느냐고 했는데 어처구니없는 인식"이라며 "공무 수행 과정에서 공과 사를 구별하지 못하면 공직 윤리 위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대통령 주변에서 이런 일이 잦아지면 ‘비선’ ‘국기 문란’ 논란이 일기 마련인데 여권은 사안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썼다. 

한겨레는 "이 정도면 윤 대통령 부부의 공적 인식이 의심스러울 지경이다. 특히 김 여사는 '아내의 역할에만 충실하겠다'는 대선 당시의 약속을 내팽개치고, 해명 한마디 없이 독자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국민들은 박근혜 정권 당시 비선으로 국정을 농단해 대통령 탄핵까지 부른 ‘최순실 트라우마’를 갖고 있다"며 "호미로 막을 걸 가래로 막지 못하는 게 권력 주변 비선의 폐해다. 논란을 반복하는 김 여사는 공인으로서 처신을 돌아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KBS '뉴스9' 7월 6일  보도화면 갈무리
KBS '뉴스9' 7월 6일 보도화면 갈무리

윤 대통령 부부 '비선 보좌' 논란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KBS '뉴스9'은 6일 단독보도를 통해 윤 대통령 외가 6촌인 최모 씨가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으로 일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최 씨는 윤 대통령과 촌수(8촌)로는 멀지만 자택을 왕래할 정도로 '친동생 같은 사이'라고 한다. 최 씨는 대선 캠프와 인수위에서 회계업무를 담당한 뒤 대통령 부속실에서 김건희 씨 일정 등을 조율하는 업무를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의 경우, 4촌 이내 친인척 채용을 금지하고 8촌 이내 친인척은 채용을 반드시 신고하도록 법에 규정돼 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의 경우 직원채용 관련 지침을 만들어 가족·친족 근무여부를 확인했다. 현재 대통령실은 해당 규정이 쓰이고 있지 않으며 새 업무규정이 만들어졌는지는 확인해 주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7일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최 씨는 윤 대통령 부부가 이달 입주하는 한남동 관저 업무를 총괄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는 해당 논란에 대해 "윤 대통령 친척이 공직에 채용된 것 자체가 부적절하고 상식적이지 않다는 얘기가 나왔다"고 전했다. 

대통령실은 KBS 보도와 관련한 입장문에서 최 씨가 대통령실에서 근무 중인 사실을 확인하면서도 "장기간 대기업 근무 경력 등을 감안할 때 임용에 아무런 하자가 없다. 특히 외가 6촌은 이해충돌방지법상 채용 제한 대상도 아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또 최 씨가 김건희 씨를 보조하는 '부속2팀' 역할을 맡는 것으로 알려졌다는 내용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하며 "해당 선임행정관은 대통령실 출범할 때부터 근무하며 여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