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보도를 위한 지면평가위원회 구성’ 등 노사합의문이 조합원 총회에서 가결돼 173일간의 장기 파업을 끝낸 국민일보의 노사갈등 다시 발생할 우려를 낳고 있다.

국민일보 사측이 노조의 업무목귀 이후, 대규모 인사발령을 통해 조판팀 조합원 2명을 판매국으로 전보 조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노조 탈퇴를 거부해온 판매국 소속 조합원 2명을 지역으로 발령을 내려는 움직임도 포착돼 노조가 반발,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특히, 이번 대규모 인사는 73%의 불신임을 받아 파업 종료 뒤 사퇴하기로 알려진 김윤호 편집장이 지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국민일보 노조가 173일간의 파업을 마치고 14일 오전 9시 업무에 복귀했다ⓒ국민일보 지부
전국언론노동조합 국민일보·씨티에스 지부(이하 국민일보 지부)는 17일 성명을 내어 “회사가 파업에 참여한 편집국 조판팀 조합원 2명에게 판매국 등으로 전보 조치할 뜻을 밝혔다”면서 “현 조판팀은 최소한의 인권구성”이라고 비판했다. 전문적인 조판 담당자가 충분히 않을 경우 자칫 대형 제작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국민일보 지부 측의 주장이다.

사측은 또한 그동안 노조 탈퇴를 거부해온 판매국 소속 조합원 2명을 지역으로 발령을 내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국민일보 지부는 “현 판매국 직원들을 연고도 없는 지방에 발령 내는 무리수를 두는 것 자체를 이해할 수 없다”며 “또, 그 빈자리를 기존 업무와 전혀 무관한 조판팀원으로 채우려는 것은 노조 활동에 대한 ‘보복’”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부의 정당한 쟁의활동에 참가하는 것을 이유로 지부조합원에게 불이익을 주는 일체의 행위를 할 수 없으며 이는 쟁의 후에도 마찬가지이다”라고 규정돼 있는 단체협약에도 위반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일보 지부는 “무엇보다 지난 2개월여 노사협상 과정에서 파업 종료 뒤 사퇴하기로 공식적으로 입장을 표명한 김윤호 편집국장이 차기 인사안을 짜고 있는 점도 납득하기 어렵다”며 “사측이 채 잉크도 마르지 않은 합의안을 무시하고 평화를 깨뜨릴 경우,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해 강력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