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최저임금 관련 발언에 대해 여성노동단체들이 “최저임금 왜곡하는 윤석열 후보는 대통령 후보 자격이 없다”는 비판 성명을 발표했다.

전국여성노동조합(이하 여성노조)은 8일 “150만 원을 받아도 되는 노동자는 없다”면서 “대통령은 노동자들에게 저임금을 강요하는 사회 구조와 인식을 바꾸고 노동자가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하는 책임을 가진 자리로, 노동자의 삶을 왜곡하고, 최저임금의 의미와 대통령의 책무를 모르는 윤석열 후보는 대통령 후보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7일 오후 경기 안양 평촌중앙공원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날 윤석열 후보는 경기도 안양 유세에서 “최저임금을 200만 원으로 잡으면, 150만 원, 170만 원 받고 일하겠다는 사람은 일을 못해야 합니까?”, “지불 능력이 없는 자영업자·중소기업에 대기업이랑 똑같이 맞춰서 월급 올리라고 하면, 저 4%(강성노조)는 좋아하지만 자영업자·중소기업은 더 나빠지고, 최저임금보다 조금 적더라도 일하겠다는 근로자들은 일자리를 다 잃게 된다”고 말했다.

또한 “대기업, 재벌기업(의 노동자들은) 월급을 가장 많이 받고, 연공서열이 제대로 돼 있어 최저임금이 올라가면 월급이 쭉쭉 올라간다. 소득주도성장은 4%를 위해 만든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 윤석열 "150만원 받고 일하겠다는 사람, 왜 일 못하게 하냐")

이에 대해 여성노조는 “오류투성이 발언들”이라며 “월 150만 원을 받고 싶은 노동자는 없으며 울며 겨자 먹기로 그 임금으로 일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2021년 비정규직 여성노동자의 월 평균임금은 146만 원이다. 2021년 월 환산 최저임금 182만 원에 미달하는 금액이다.

여성노조는 “월 150만 원으로 노동자의 독립 생계는 어림도 없다”며 “최저임금 산입범위 개악으로 실질 인상률이 낮아진 상황에서 150만 원 받고 일하는 노동자를 위하는 척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여성노조는 최저임금 영향률에 대한 윤 후보의 오류를 지적했다. 윤 후보는 최저임금 인상이 4%의 강성노조 노동자를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저임금위원회가 밝힌 최저임금 영향률은 2018년 23.6%, 2019년 25.0%, 2020년 20.7%, 2021년 19.8%로 4,077,000명이 최저임금 영향권 내 노동자다.

여성노조는 “최저임금 인상은 전체 노동자의 임금에 영향을 미치지만 저임금 노동자들에게 그 영향이 더 크다”며 “최저임금 인상이 임금 격차를 줄여 소득 불평등을 완화시킨다는 것이 정설로, (윤 후보는) 최저임금 인상이 일자리를 없앤다는 거짓말은 그만하라”고 밝혔다. 이어 “윤석열 후보는 사실을 왜곡하며 최저임금 노동자의 삶을 아는 척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현재 한국사회 여성노동자의 52.3%가 비정규직이고 이들의 월평균 임금은 146만 원에 밖에 안된다. 성별임금격차는 OECD 1위다. 여성노조는 “최저임금은 여성노동자의 임금이 되어있고 여성노동자의 생존이 달려있다”며 “성별임금격차를 줄이는 주요한 방법 역시 최저임금 인상이며 최저임금은 여성노동자 삶의 최저 선을 지키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공동성명은 전국여성노동조합과 12개 지부 및 한국여성노동자회와 11개 지역노동자회, 평화를만드는여성회,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젠더교육플랫폼효재, 젠더정치연구소여.세.연, 한국여성의전화, 한국여성민우회 등이 함께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