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일본 대지진 현장에 다녀온 MBC 취재진 11명이 방사능에 피폭된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4일에는 KBS 취재진 19명이 방사능에 피폭됐다는 사실이 드러났었다. 당초 3명에서 16명이 늘어난 수치다.

▲ 장병완 민주당 의원ⓒ연합뉴스
6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전재희, 이하 방통위) 방송통신위원회에 대한 확인감사에 앞서 장병완 민주당 의원이 방통위와 MBC 노동조합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토대로 이 같이 밝혔다. MBC 11명의 취재진 가운데에는 7개의 이상 염색체가 발견된 사례도 있었다.

장병완 의원에 따르면 MBC 취재진 역시 KBS와 마찬가지로 방사능 피폭 대비를 위한 기본적인 안전교육조차 받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 ‘선량계’도 지참하지 않았다. MBC동경지사에서 선량계 1대를 구비하고 있었으나 파견된 취재진 수에 턱없이 모자라 방사능에 무방비로 노출될 수밖에 없었다는 게 장 의원의 설명이다.

그러나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MBC의 사후조치다. 향후 원자력 병원과 연계해 추적관찰을 실시하겠다는 계획만 발표했지 명문화된 실시계획이 미비하다는 지적이다. 재발방지를 위한 재난 매뉴얼 마련 계획도 세우지 않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YTN의 경우에는 파견한 5명의 취재진에 대해 귀국 후 혈액검사만 실시했을 뿐 염색체 검사조차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져 조속한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장병완 의원은 “KBS와 MBC는 후쿠시마 원전사태와 같은 고위험 방사능 누출 상황에서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취재진을 현장으로만 내몰아 피해를 키웠다”고 비판하며 “방통위는 각 방송사별로 피폭자에 대한 철저한 사후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도·감독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