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진흥재단이 국회에 제출한 정부·공기업위원회·지자체 등의 광고 발주 현황을 분석한 결과, 정부광고가 종합편성채널에 진출한 조중동매에 몰렸다는 분석이 나왔다.

26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전재희, 이하 문방위) 한국언론진흥재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전병헌 민주당 의원은 MB집권 후 3년 6개월 동안 종편 선정사인 조중동매경에 정부 광고가 약 966억 원(약 1000억 원)이 몰렸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문화부 국감에서 같은 당 김재윤 의원은 이명박 정부 3년 7개월 동안 조선·중앙·동아·문화일보가 10대 일간지에 의뢰된 정부광고의 59.1%를 수주했다고 밝힌 바 있다.

▲ 9월 26일 국회 문방위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방송광고공사, 한국언론중재위원회, 한국관광공사, 경북관광개발공사, 그랜드코리아레저(주) 등에 대한 국정감사가 진행되고 있다ⓒ권순택

전병헌 의원이 이날 제시한 ‘2005년부터 2011년까지 정부 광고대행현황’을 보면, 2011년(1월1일~8월 31일) 정부광고로 <조선일보>는 48억2600만원, <중앙일보> 42억5200만원, <동아일보> 44억3200만원, <매일경제> 33억6900만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0대 중앙일간지 중 <서울신문> 27억2900만원, <문화일보> 21억3700만원, <한겨레> 20억7200만원, <경향신문> 18억9700만원, <세계일보> 18억4000만원, <국민일보> 13억8000만원 등으로 집계됐다. 조중동만 각각 40억 원을 넘어섰다.

경제지 가운데는 <매일경제>가 33억6900만원으로 1위를 기록했으며 <한국경제>는 27억900만원, <서울경제> 14억9900만원으로 나타났으며 <파이낸셜뉴스>, <머니투데이>, <아주경제>, <이투데이신문> 등은 10억 미만의 정부광고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병헌 의원은 “MB정권이 ‘언론악법’날치기를 통한 종편 특혜 뿐 아니라 정부 광고를 통해서도 지원이 이뤄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병헌 의원은 “정부부처만 따지면 조중동에 대한 광고 몰아주기는 더욱 심각한 수준”이라며 “2009년 44.5%였던 편중이 2010년에는 56.1%로 증가세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 2005년부터 2011년까지 정부(부처․지자체․공기업․위원회 등 공공기관)광고대행현황 수정함ⓒ전병헌 의원실

특히 교육과학기술부는 2010년 4300만원의 광고를 집행했으나 조중동에 3200만원(74.4%)을 몰아준 것으로 드러났다. 4대강 사업을 추진 중인 국토해양부의 경우, 1억6900만원의 광고비 중 1억400만원(61.5%)을 조중동에게 집행했다. 이 밖에 기획재정부는 조중동에게 1억2300만원(60.6%), 문화부는 3억7700만원(55.7%), 보건복지부 3억2700만원(51.9%)의 광고를 몰아줬다.

지상파 3사에 대한 정부광고도 늘어났다. 2010년 KBS는 218억6200만원, MBC 271억8700만원, SBS 193억2300만원을 기록했다. 전병헌 의원은 “MB정부 출범 후 지상파 방송3사에 대한 광고량 역시 2384억 원을 기록, 67% 대폭 증가했다”면서 종편 불만에 대한 달래기용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한겨레>는 2009년 2억5000만원에서 2010년 1억9000만원으로 24% 감소했다.

전병헌 의원은 “정부 광고 전체금액을 대폭상승시킴으로써 언론사 전체에 사실상 광고로비를 하는 것과 같은 모습”이라고 비핀했다.

한나라당, 같은 자료 놓고 “정부광고 보수신문에 몰아준 적 없다”

그러나 이날 국감에서 같은 자료를 놓고 조진형 한나라당 의원은 “조중동 등 보수신문에 몰아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발행부수를 비교기준으로 넣은 결과다.

조진형 의원은 <조선일보>와 <한겨레> <경향신문> 발행부수를 각각 비교, “<조선일보>가 <한겨레>보다는 6.4배, <경향신문>보다는 7배 발생부수가 많으나 광고 1건당 평균 광고비용은 <조선일보>가 <한겨레>, <경향신문>보다 각각 2.2배, 2.4배(밖에)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광고가격 대비 광고효과 측면을 비교해도 조중동에 정부광고를 몰아주고 있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면서 “광고주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인가. 효율적인 광고효과가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또한 “정부광고가 민간 광고하고 똑같을 수는 없지만 공익적 측면을 고려하다면 광고에 따른 효과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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