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가 민원접수 상담을 담당하는 CS센터(콜센터)를 KT자회사에 위탁해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 이하 방통위)의 규제감독을 받고 있는 KT 자회사 직원이 KT 관련 불만 민원이 접수됐을 때 중립적 입장에서 처리할 수 있을 것이냐 하는 의문이 제기된 것이다.
21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전혜숙 민주당 의원은 “방통위에서 CS센터 직원 13명을 KT자회사인 KTcs에 위탁해 운영해왔다”며 “고양이에 생선 맡긴 격”이라고 비판했다.
방통위 CS센터는 민원접수 및 상담을 담당하는 곳으로 민원동향 발표도 맡고 있다. 방통위는 해당 부서에 대해 외부 인력파견 업체를 통해 운영해왔는데 지난 1월, KTcs와 계약한 게 화근이 됐다. KTcs는 KT가 17.49% 지분을 보유한 최대주주로 현 대표이사가 전 KT 개인고객부문장을 역임했다.
그는 “계약 업체 선정 시 통신업체 등 피감기관 사업자는 배제했어야 옳다”며 “통신사업자의 자회사가 해당 업체의 민원이 접수되었을 시 공정한 업무처리가 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방통위 민원 업무의 공정성과 투명성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혜숙 의원은 또한 KTcs가 해당 관련 업무를 위한 인력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방통위의 로고를 사용한 점도 문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