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YTN 사장의 공백이 장기화 되고 있는 가운데, 보도국장이 돌연 보직 사퇴를 표명했다. 현재 사장대행 체제인 상황에서 사측이 보도국장 사의를 받아들여선 안 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YTN 강흥식 보도국장은 21일 오전 “제 소임은 여기서 끝났다고 생각한다”며 보도국장직 사의를 표명했다. 강 국장은 지난 5월 자진사퇴한 조준희 전 사장에 의해 지난해 4월 보도국장에 임명돼 1년 4개월째 직을 수행 중이었다.

YTN 강흥식 보도국장

강 국장은 이날 낸 입장문에서 “조 전 사장이 사퇴한 마당에 국장직을 수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했다”며 “보도국장 임면 동의제도가 새로 도입된 환경에서 그 취지에 맞는 새 보도국장이 나설 때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YTN 노사는 지난 4월 ‘보도국장 임면동의제’를 골자로 한 단체협약 개정안에 합의한 바 있다. 보도국장 임면동의제는 YTN 사장이 새 보도국장을 내정하면 보도국 구성원들의 임명동의 투표를 거쳐 임명이 확정되고 해임 시에도 해임 동의 투표를 거쳐야 하는 제도다. 이번에 새 사장이 임명되면 이 제도가 첫 시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강 국장의 사의 표명 이후 YTN 노조 등에서는 사측이 사의를 수용해선 안 된다는 입장이 나오고 있다. 사장 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김호성 상무가 새 보도국장을 임명하거나 보도국장 대행을 앉혀선 안 된다는 것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박진수)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강 국장의 사퇴에 대해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라며 “강 국장은 조 전 사장이 임명해 지난해 국정농단 사태 당시 노조에게 무능하단 평가를 받은 인물이었다”고 말했다.

28일 복직을 앞두고 있는 노종면 기자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현재 사장 공백기가 길어지면서 보도국장 임명이 현재의 (김호성) 상무 대행체제를 장기화 하려는 꼼수로 악용될지 모른다는 우려가 있다”며 “상무는 보도국장 사의를 수용치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 기자는 “새 사장이 없는데 새 보도국장을 선임하거나 대행체제를 만든다는 건 인사를 통해 조직을 장악하겠다는 선언이며 파국을 감수하겠다는 선전포고”라며 “상무는 인사를 않겠다고 공개 약속해야 하며 사장 선임 절차의 즉시 가동과 본인 불출마를 천명해 오해를 불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보도국장 본인도 갈등 야기의 고의가 없다면 뜻을 거두는 것이 합당하다”고 밝혔다.

YTN에서 이같이 혼란스러운 상황이 벌어진 데는 새 사장 선임이 지연되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앞서 지난달 25일 YTN 사추위는 사장직에 입후보한 노종면 해직 기자를 서류 심사에서 탈락시켰고 면접 대상자 4인에 대해 ‘적격자 없음’으로 결론을 내렸다. 이후 YTN 이사진은 ‘사추위의 운영상 미비점들이 드러났다’며 사추위 규정을 바꾸겠다고 했지만 이렇다 할 조치가 나오고 있지 않다.

언론노조 YTN지부 관계자는 “이사회가 사추위 구성과 관련해 진행을 하고 있는 것 같지만 적극적이고 신속하진 않은 것 같다”며 “공정성 담보를 위해 사내 구성원의 의견을 묻거나 공기업 사례를 참고해 규정 개정에 착수해야 하는데 아무런 움직이 안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노조는 사측에 사추위 신속 재개와 상무대행 체제 인사 반대 입장을 표명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YTN 류제웅 기획조정실장은 22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기획전략팀장을 중심으로 사추위 보완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8월 중에는 이사진들의 여름휴가가 있어서 이사회를 잡기가 물리적으로 불가능했다. 9월 초에 열릴 이사회에 개정안을 보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