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MBC가 자사 메인 뉴스를 통해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를 “5공 군사정권과 닮았다”고 비난했다. 최근 민주당이 언론 적폐로 지목된 MBC 경영진을 향해 사퇴를 요구한 것에 대한 반발이다.

MBC는 8일 뉴스데스크를 통해 문재인 정부와 여당을 향해 “정권교체 한 달 만에 공영방송사 경영진 교체를 압박하고 나선 것은 언론통폐합을 앞세워 언론을 장악했던 5공 군사정권과 닮았다는 지적까지 나온다”고 비판했다. 전파를 이용해 자신의 입장을 전달하는 방송 사유화 논란에 개의치 않는 자세다.

MBC는 “주식회사 MBC 사장선임 절차는 방송문화진흥회법과 상법, 그리고 정관이 정한 절차에 따른다”며 “현 사장도 방문진 이사회 의결과 주총을 거쳐 2020년 3월까지 3년 임기를 보장받았다”고 강조했다.

6월 8일자 MBC 뉴스데스크 화면 캡처

또 MBC는 최창섭 서강대 명예교수의 인터뷰를 통해 “MBC 사장이라는 직책은 투명한 공식 절차를 통해서 임명된 자리”라면서 ”물러가라 마라 하는 것은 법치에 맞지 않는다고 본다. 이런 것들이 민주주의 사회질서를 깨뜨린다”고 전했다.

최창섭 명예교수는 2008년 뉴라이트 방송통신정책센터를 만들고 초대 대표에 올랐던 인물로 언론학계의 대표적인 보수인사이다. 최창섭 교수는 이명박 정부 때 MBC 민영화를 통해 공영방송 체제를 1공영 다민영 체제로 바꾸자고 주장하기도 했다.

민주당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이날 오전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MBC 김장겸 사장과 고영주 이사장은 본인들이 왜 그 자리에 있는지 후배기자들을 생각해 자신들의 거취를 결정해주길 바란다”면서 “문제가 되는 인사는 스스로 물러나길 바란다”고 촉구한 바 있다.

MBC가 보도를 통해 자사 경영진 입장을 대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3월 22일 MBC는 뉴스투데이 [文 토론회 발언 '논란'…공영 방송 흔들기?] 기사를 통해 대선 후보 당시의 MBC 작심 발언을 비난한 바 있다.

당시 MBC는 문재인 후보를 향해 “정당 소속 유력 후보가, 특정언론사 보도에 대해 정파적 해석을 여과 없이 표현한 것도 논란이 될 수 있다”면서 “MBC 사장 선임은 법적 절차를 밟아 정당하게 이뤄졌으며, 대법원 판결도 나지 않은 해직 기자 복직 문제를 거론한 것은 사실상 사법부에 대한 압박”이라고 비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당시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해 “MBC는 심하게 무너졌다”며 ”국민들이 적폐 청산을 말하고 있는데 적폐 청산 가운데 가장 중요한 하나가 언론 적폐 청산”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MBC를 향해 “이번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도 제대로 보도하지 않았고, 탄핵 정부 속에서 후기 사장 인사를 강행했다”며 “공영방송으로서 언론의 자유 및 공공성 회복이 시급하고, 해직언론인 복직은 즉각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하고 싶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