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포커스뉴스 공채 1기 기자들이 사측의 편집권 침해를 비판하고, 노동조합 설립에 동참할 뜻을 밝혔다.

민영뉴스통신사 포커스뉴스 공채 1기 기자들은 24일 성명을 통해 "우리(기자들)의 노조 설립은 독자들의 믿음에 부응하기 위한 작은 몸부림"이라며 "포커스뉴스의 정상화를 바라는 선배들의 참여를 호소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언론사의 노조는 사측이 편집권을 마음대로 휘두르지 못하도록 견제하고, 기자들이 공정보도와 진실보도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며 “사측의 부당한 인사 조치에 내몰린 기자들을 지킬 수 있는 유일한 보호막”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사측은 대선기간 자의적인 기준으로 어떤 기사를 쓰고 어떤 취재를 할지를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며 ”이미 정치부장을 비롯한 여러 명의 기자들이 기사 삭제에 불응하거나 성명서를 냈다는 이유로 사측으로부터 장기간의 자택 대기발령을 받은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은 “이는 포커스뉴스가 스스로 통신사, 아니 언론사임을 포기한 것에 다름 아니다”고 지적했다.

포커스뉴스 사측은 지난 15일 공식 입장을 통해 편집권 침해를 부정했지만, 논란이 확대되고 있는 모양새다. 지난 11일과 14일 포커스뉴스 비상대책위원회와 공채 2기 등 기자들은 사측의 편집권 침해를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포커스 뉴스는 지난 2015년 8월 창간해, 공채 기수는 2기까지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