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대기업의 종합편성·보도전문채널 진출을 허용하는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 의결에 대해 시민사회는 "냉혹한 역사의 심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5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미디어행동은 20일 오후 2시, 서울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방송법 시행령 통과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 5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미디어행동은 20일 오후 2시, 서울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방송법 시행령 통과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곽상아

미디어행동은 미디어법 국회 날치기 통과, 헌재 판결, 방송법 시행령 의결 등 일련의 과정에 대해 "희대의 드라마이자 역사에 기록하기 부끄러운 참극"이라고 평가했다.

미디어행동은 "국무회의 의결을 감행한 이명박 대통령과 수족들, 정권의 장기집권을 위해 방송장악의 만행을 저지르고도 얼굴 빛 하나 변하지 않는 집단들을 시민사회의 이름으로 똑똑히 기억한다"며 "냉혹한 역사의 심판을 피할 길이라고는 쥐구멍조차 없을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미디어행동은 조선일보 기자 출신인 진성호 의원을 비롯해 고흥길, 나경원 등 한나라당 문방위원들에 대해 "조중동의 사주를 받았거나 알아서 보은에 앞장선 한나라당 문방위원들을 잊지 않는다. 이들 의원은 시민사회로부터 영구 격리될 것"이라며 "동아일보 기자출신인 김형오 국회의장과 KBS 기자 출신인 이윤성 국회부의장, 그리고 한나라당 의원들의 날치기, 대리투표 등 씻을 수 없는 범죄를 똑똑히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행동은 "이강국, 이공현, 조대현, 민형기, 이동흡, 목영준, 김희옥, 김종대, 송두환 등 미디어법 통과를 방관해버린 헌법재판관들의 기만을 잊지 않는다"며 "헌재 판결 직후 숨 돌릴 겨를도 없이 소집된 방통위 전체회의에서 희희낙락 덕담을 나누며 방송법 시행령을 통과시킨 최시중, 송도균, 형태근, 이경자, 이병기 위원의 폭거를 자손만대 기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은 방송법 시행령 의결로 1년이상 이어온 미디어법 논란의 종지부를 찍고 싶겠지만 천만의 말씀이다. 미디어법 무효, 조중동방송 무력화를 위한 새로운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며 "조중동과의 컨소시엄에 참여한 기업들은 재산상의 손실을 각오해야 할 것이다. 시행령 원천 폐기를 위해 싸워나가겠다"고 주장했다.

▲ 기자회견 직후 미디어행동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미디어법 폐기 촉구' 1인 시위를 진행했다. ⓒ미디어행동

조승수 진보신당 의원은 "이 정부가 흠결있는 미디어법 의결과정을 치유하기는커녕 시행령을 의결해 조중동에게 종편을 주려고 한다. 이것을 두고 MB식 법치라고 한다면 가소롭지 않을 수 없다"며 "조중동방송을 통해 승자독식, 무한경쟁 사회가 한층 심화될 것이다. 한국사회를 야만사회로 만들려고 하는 움직임에 모든 수단을 동원해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전병헌 민주당 의원은 "이 정권은 방문진을 통해 MBC에 대한 간섭을 노골적으로 하고 있는데 묵과할 수 없는 언론장악 만행"이라며 "방송장악 음모를 분쇄하는 데 국민 여러분이 동참해주시길 간절히 호소드린다. 민주당도 열심히 싸워나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