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재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이 세종시 관련 지상파 보도에 대해 “정부의 일방적인 홍보를 단순 전달하는 데에 그치고 있다”며 쓴 소리를 던졌다.

▲ 최상재 위원장
최상재 위원장은 20일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와의 전화연결에서 “세종시 문제에 대한 제대로 된 보도가 나오지 않고 한나라당 내의 친이-친박계의 대립만 부각시켜 오히려 흥미 위주의 보도만 하는 것도 큰 문제”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최상재 위원장은 “구체적으로 총리가 세종시 수정안 내용을 발표하고 15분 만에 퇴장하고 총리 실장이 약간의 부연 설명을 했는데, 과거 같았으면 정부의 일방적인 전달이라고 해서 아주 강하게 반대 보도를 내고 그에 대한 시정을 촉구하는 기사가 나왔을 것이지만 전혀 보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또한 “8시·9시 뉴스 초반부에 세종시 문제와 관련된 대통령 발언이나 총리 동정들을 아주 긴 시간 동안 여러 꼭지를 통해 보도하고 있는 것도 문제”라고 덧붙였다.

이어 “(세종시 수정안에) 찬성하는 여론조사 비율이 높았을 때 그것을 톱뉴스로 올려 아주 강하게 보도한 그런 것들은 (과거의 보도에는) 없었다”면서 “상당히 편향적인 기사들이 나가고 있고, 위험 수준에 이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상재 위원장은 이 같은 위험수준의 편향적 보도가 정부 여당의 압력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상재 위원장은 “MBC 본부장 선임이 방문진에 부딪혀 3번 무산됐고, SBS는 4대강 사업을 포함해 정부 정책에 대해 환경적으로 비판하는 내용을 보도한 환경전문기자를 논설위원실로 일방적으로 보냈다”, “YTN은 공정방송위원회 활동하던 기자를 두 번에 걸쳐 지역으로 발령을 냈고 지역신문 편집국장들은 청와대로 불려가 대통령에게 ‘기사가 거칠다’는 식의 이야기를 들었다”며 “이것은 압력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4대강 사업 관련한 <PD수첩> 방송내용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제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여당이) 압력을 넣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속된 말로 알아서 기는 수준으로 방송사들의 위상이 전락했다”고 개탄했다.

이에 최 위원장은 “언론이라는 것이 어떤 압력과 회유가 있더라도 맞서서 국민들의 신뢰를 받아야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며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비판기사 자체를 빼게 되는 일들이 수시로”

최상재 위원장은 “방송사를 억제할 수 있는 방송정책, 광고, 심의 이 세 가지를 정부는 언론악법 통과 과정이나 공영방송 및 보도전문채널의 낙하산 인사 등을 통해 한 손에 틀어쥐고 있다”면서 “압력이 들어오더라도 막아내는 것이 상당히 힘들다”고 말했다. 또한 “취재를 제대로 하더라도 소위 데스크라고 하는 상층부로 올라가면 막히고, 기사 자체를 빼게 되는 일들이 수시로 일어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최상재 위원장은 “언론이 과거 군사독재정권 시절 하에서처럼 공공의 적이 되지 않도록, 각성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