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본부장 성재호)가 문재인 정부가 해야 할 시급 과제 중 하나로 ‘언론적폐 청산’을 내세웠다. ‘이명박·박근혜 정권’에 걸쳐 공영방송 KBS를 장악한 언론적폐 세력을 청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고대영 사장 및 일부 KBS 여권 추천 이사들을 청산 대상으로 꼽았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15일 성명에서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가 해야 할 첫째 과제는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권이 쌓아온 온갖 패악과 적폐를 흔들림 없이 청산하는 것”이라며 “언론적폐 청산 역시 가장 중요한 과제 가운데 하나”라고 강조했다. 이어 “공영방송 KBS에 쌓인 언론장악과 부역 적폐의 청산은 탄핵된 국정농단 정권이 남긴 대리인들을 청산하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본부장 성재호)가 15일 발행한 노보 자료.

이들은 먼저 이인호 이사장 등 KBS 일부 이사진의 행태를 거론하며 사퇴를 촉구했다. 이인호 이사장은 고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업무일지 등에서 ‘청와대 낙하산 인사’였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조우석 이사는 19대 대선을 앞둔 지난 4일 자신이 주필로 있는 온라인 매체 <미디어펜>에 ‘홍준표의 기적적 승리를 예측하는 근거 셋’이란 제목의 칼럼을 게재하며 논란을 일으켰다. 지난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발발한 촛불집회를 가리켜서는 “비이성적인 광기의 히스테리”라고 해 조롱, 비판을 받았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고대영 사장에 대해서는 “국정농단 사태 속에서 참사 수준의 보도와 방송으로 국민의 비판과 지탄을 받고도 일말의 반성과 조치 없이 대통령 선거 보도와 방송까지 특정 후보 낙선에만 몰두해 왔다”며 “모든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한 “언론 장악 대리인의 청산과 함께 언론장악 과정에 대한 진상 규명, 부역 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진상 규명이 뒤따라야 한다”며 ‘박근혜 정권의 세월호 보도개입’ 사건의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방송편성규약과 제작가이드라인 등 각종 규정과 지침을 위반한 편파 보도 및 방송 행위에 대한 철저한 진상 조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언론노조 KBS본부는 이날 노보에서 대선 기간(1월25일~5월8일) 동안 KBS 보도, 시사토론, 라디오, 생중계 등을 모니터링 한 결과를 종합해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KBS 대선방송 문제점으로 ▲노골적인 국정농단 축소·왜곡 ▲반기문·황교안 띄우기 ▲‘문재인 죽이기’ 편파보도 등을 꼽았다.

이들은 “(KBS가) ‘박근혜·최순실 보도참사’로 국민적 지탄을 받고도 특검과 탄핵 국면 내내 방송에서 국정농단 사태를 축소·왜곡하기 급급했다”고 평가했고,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귀국하자 ‘반기문 띄우기’ 물량공세에 나섰다고 강조했다. 또 반 전 총장이 사퇴한 뒤에는 황교안 전 총리를 ‘홍보’하는 방송을 내보내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문재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에 대해서는 “타 후보 측에서 일방적으로 제기하는 폭로성 주장들을 여과 없이 받아쓰는데 급급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