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5월 1일 노동절을 맞아 노동정책을 발표했다. 문 후보는 "다음 정부의 성장 정책 맨 앞에 노동자의 존엄, 노동의 가치를 세우겠다"고 다짐했다.

1일 문재인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OECD 11번째 경제대국을 만든 힘은 독재정권이 아니다. 관료들도 아니다. 재벌들은 더더욱 아니다"면서 "산업역군이라는 이름으로 희생해 온 이름 없는 노동자들"이라고 밝혔다. 그는 "하지만 대한민국에서 노동자로 살아가기란 여전히 힘들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후보는 "OECD 국가 중 5번째로 비정규직이 많다. 노조 조직률이 4번째로 낮고 3번째로 긴 시간을 일한다. 남여 간 임금격차가 가장 크고 산재로 목숨을 잃는 사람이 제일 많은 나라"라면서 "2017년 대한민국 노동절의 모습"이라고 전했다. 문 후보는 "이제 대한민국에서 노동자의 희생은 끝내야 한다"면서 "노동자의 땀과 눈물을 먹고 자라는 경제성장 정책은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후보는 "노동의 가치와 존엄성보다 더 큰 성장은 없다"면서 "다음 정부는 결코 경제성장이라는 이름으로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연합뉴스)

문재인 후보는 "일하는 사람이 우리 사회의 당당한 주인이 되도록 하겠다"면서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인 '모든 노동자가 차별 없이 자주적으로 노조를 설립할 수 있는 권리'와 '노조활동에 따른 차별금지, 자발적 단체교섭 보장'을 비준해 우리 노동권도 이제 선진국에 진입하도록 하겠다"고 공약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 특수고용노동자·실직자·구직자 등의 노동기본권 보장 ▲현재 10%에 불과한 노조가입률 증대 ▲별교섭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업단위 창구단일화제도 개선, 산업별 노사정 대화 적극 지원 ▲'단체협약 효력확장제'를 정비해 지역 또는 산업 단위로 기본적 단체협약 확장적용 통한 근로조건 개선 도모 ▲90%의 노조 미가입 노동자를 지원하기 위해 비정규직, 특수고용노동자 등 일정기간 고용보험 납부 실적이 있는 노동자에게 노조를 대신할 수 있는 '한국형 노동회의소' 설립 ▲중소영세, 비정규직, 특고 등 취약계층 노동자들에 대한 법률서비스, 직업능력개발, 복지지원사업, 정책연구사업 등 수행 등을 약속했다.

문재인 후보는 "일하는 사람이라면 가난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나라를 만들겠다"면서 ▲최저임금을 2020년까지 1만원으로 인상 ▲프렌차이즈 가맹계약 또는 하도급계약에 있어 최저임금 보장제도 도입 ▲노동자의 삶을 질 향상을 위한 급여 개념인 '생활임금제' 확대 ▲시중노임단가(공공부문) 적용의무화, 적정임금제(공공발주 하도급 임금보장) 시행으로 용역·도급노동자 임금보장 ▲체불임금에 대한 임금채권 소멸시효 현행 3년에서 5년으로 연장 ▲체불임금을 국가가 임금채권보장기금으로 대신 지급해주고 사용자에게 구상권을 행사 등을 약속했다.

아울러 문재인 후보는 "비정규직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차별을 해소해 나가겠다"면서 ▲비정규직 비율 OECD 평균수준으로 낮추기 위한 장기적 계획 마련 ▲정부 및 지자체 공공부문 상시일자리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 ▲비정규직이 남용되지 않도록 '사용사유 제한제도' 도입 ▲'비정규직 차별금지 특별법' 제정해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 원칙' 적용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의 세부적용기준 마련해 임금, 근로시간, 성과급, 퇴직금, 사회보험, 복지제도, 경력인정 등 차별해소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기업에게 정부가 직접 지원 ▲도급과 파견의 기준을 마련해 대기업 불법파견 근절 ▲비정규직 정규직전환 지원 확대, 비정규직을 과다 사용하는 대기업에 '비정규직 고용 부담금제' 도입 등을 약속했다.

끝으로 문재인 후보는 "더 이상 일터에서 목숨을 잃는 사람이 더 이상 없도록 하겠다"면서 ▲산업현장 위험의 외주화 방지법을 제·개정 ▲산업안전보건법상 근로자 개념 확대해 원청사업주에게도 산업안전책임 부여 ▲상시적으로 행해지는 유해·위험한 작업의 사내하도급 전면 금지 ▲산업재해가 발생하는 사업장에 대한 책임 강화 ▲감정노동자의 긴급피난권 보장, 산재보험 적용을 골자로 하는 감정노동자보호법 제정 ▲산재은폐 사업장의 사업주, 은폐 가담 관련자 모두 일벌백계 ▲작업 시 사용물질에 대해 '물질안전보건자료공개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공개하도록 해 노동자의 건강권과 알권리 보호 등을 약속했다.

문재인 후보는 "우리 모두는 노동자다. 우리의 부모님들도 노동자였고, 우리의 자식들도 노동자일 것"이라면서 "노동자가 살기 좋은 나라가 가장 살기 좋은 나라"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새로운 대한민국의 당당한 주인은 '일하는 사람' 노동자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